광역지자체·산업단지·병원 컨소시엄 통해 응모…11일 온라인 설명회 개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광역지자체·산업단지·병원 컨소시엄을 통한 국산의료기기 경쟁력 강화 3개 사업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1일 국산의료기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공모형 신규사업의 추진 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부터 추진하는 신규사업은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 훈련 센터 △의료기기 국제인증센터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 실증지원 사업 등 총 3개다.

사업 유치를 원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내 산업단지, 종합병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우수한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생산 및 수출이 증가하면서 큰 폭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의료진의 국산 제품 사용 경험 부족, 해외 인증기준 강화에 대한 수출기업의 대응 역량 부족, 디지털·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과 융합된 제품에 대한 정부 지원 부족 등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복지부는 이런 약점을 극복하고 국산 제품 사용을 활성화 하기 위해 사업별 특성에 맞는 거점 지역을 지정해 지역의 우수한 산업 인프라와 의료 역량을 활용하는 3개 신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 훈련 센터 2개소를 구축해 의료진을 대상으로 국산의료기기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실제 구매와 사용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각 센터에는 개원의·의학회·해외연수생 등 단체 교육·훈련 공간을 구축하고 국산 제품에 대한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상설전시와 사용 적합성 평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5년 후인 2027년부터 2기 사업으로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의료기기 국제인증센터 1개소를 구축해 유럽,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강화되는 의료기기 인증기준에 대비해 국내기업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선진시장 수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5년간 총 사업비 100억원 규모로 상시 컨설팅, 기술문서 작성 지원, 인허가 담당자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 실증 지원사업을 추진해 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등 새로운 기술과 융합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을 실증하고, 이를 통해 임상적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다.

이 사업은 5년간 총 사업비 200억원 규모로, 올해에는 우선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유효성 평가 모델 개발·실증 △치매·우울증 등 정신건강 분야 디지털 치료기기 임상 실증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신규사업들을 지자체와 협력해 역량 있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이 지역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의료기기 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발전시키겠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임상·실증, 국내외 시장진출까지 전 주기적 지원으로 의료기기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