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젠바이오와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기반 큐레이션 플랫폼 공동 개발 MOU

(좌측부터) 엔젠바이오 양성우 H/C개발본부장, 정순우 H/C사업팀장, 최대출 대표이사, 김광중 연구소장, 우리아이들병원 정성관 이사장, 백정현 병원장, 김장식 행정실장, 황산성 행정과장.
(좌측부터) 엔젠바이오 양성우 H/C개발본부장, 정순우 H/C사업팀장, 최대출 대표이사, 김광중 연구소장, 우리아이들병원 정성관 이사장, 백정현 병원장, 김장식 행정실장, 황산성 행정과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우리아이들병원이 소아청소년들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시작한다.

우리아이들병원은 정밀진단 플랫폼 전문기업인 엔젠바이오와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큐레이션 플랫폼 공동 개발 업무협약을 3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연간 외래 환자 50만명을 진료하는 등 소아청소년 대상 임상정보 및 임상검증 데이터를 보유한 우리아이들병원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기술 및 대규모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보유한 엔젠바이오가 손을 잡고 공동 개발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성관 이사장은 "신생아 때 형성되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소아청소년 발달과 면역체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영유아부터 청소년 대상 한국인 표준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체내의 마이크로바이옴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관리 데이터를 선보이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소아 PHR 데이터 융합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등 소아청소년 질환과 맞춤 건강을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개발 연구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는 "해외에서는 소아청소년 질병 및 건강에 대한 구강·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결과를 찾기 힘들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 사이언스 고도화 등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임상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축적해 특화된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우리아이들병원은 소아 청소년 전문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난해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12편의 논문 발표와 다양한 임상 연구 진행 등 소아 청소년 영역에서의 질환 연구 및 소아 청소년 건강 증진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