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밝힌 41만회분 이외에 추가 구매도 제약사와 협의 중
방대본 "경구용 치료제, 고위험·경증·중등증을 대상 활용"

김옥수 방대본 자원지원팀장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경구용 치료제의 국내 승인 여부를 올해 말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옥수 방대본 자원지원팀장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내의 의약품 규제당국의 승인 현황, 방역상황, 임상 결과를 종합해 경구용 치료제가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제약사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이 금년 말까지 검토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경구용치료제를 총 41만회분 구매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정부는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20만명분,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만명 등 27만명분의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추가로 13만명분 계약도 협의 중이다.

특히 팍스로비드는 이날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상태다.

김 팀장은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 확보 물량이 해외에 비해 적다는 지적에 대해 "현재 41만 외에 추가 구매도 제약사하고 구체적이고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가 재택치료에 유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팀장은 "경구용 치료제는 주사제가 아니기 때문에 활용성의 측면에서 재택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라며 "경구용 치료제는 고위험·경증·중등증을 대상으로 환자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택환자하고 고위험·경증·중등증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서 사용될 것으로 활용계획을 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