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발간
만성질환 질병부담 높은 상황…전체 사망 79.9% 차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급성심근경색·뇌혈관질환·당뇨병·COPD 사망률이 OCED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만성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전체 사망의 79.9%를 차지하고, 사망원인 상위 10개 중 8개가 만성질환으로 분석됐다.

질병관리청은 19일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발간했다.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는 2015년 이후 7번째 발간됐으며, 주요 만성질환과 건강생활습관 및 선행질환 현황 등으로 구성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질병부담이 높은 심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을 주요 만성질환으로 지정해 국가적 차원의 대책 마련을 권고하고 있다.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에 따르면, 주요 만성질환으로 인한 표준화 사망률과 효과적인 보건정책을 통해 예방·치료할 수 있는 회피가능 사망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사망원인 구성비와 사망원인 순위.
국내 사망원인 구성비와 사망원인 순위.

또 주요 만성질환 사망률의 국제비교 시 급성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인한 사망률이 OECD 평균보다 낮아졌다.

이런 성과는 그간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증진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국가 차원의 만성질환 조사감시체계 구축 등을 통한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기반 구축 때문인 것으로 보건당국은 분석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만성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은 높은 상황이다.

만성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의 7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원인 상위 10개 중 8개가 만성질환이다.

만성질환 중 높은 사망원인 질환은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간질환, 만성하기도질환, 고혈압성 질환 등이다.

특히 순환기계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은 비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68.6%를 차지해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통해 국내 만성질환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예방관리 전략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