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연구팀, PIGB와 위소매절제술 등 6가지 비만 수술법 비교
브리지 PIGB 위소매절제술이 가장 비용 효과적
위풍선, 임상 근거 아직은 불확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위풍선(procedureless intragastric balloon, PIGB)이 비만 치료에 비용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메모리얼대학 Shweta Mital 교수팀이 발표한 이 연구는 PLOS One 7월 28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PIGB란?

비만 환자의 체중 감소를 위해 사용되는 PIGB는 환자 위에 풍선을 넣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는 비침습적 치료법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지 출처 : 얼루리언 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 얼루리언 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시술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환자가 캡슐을 삼키면 의사가 x-ray와 내시경을 이용해 풍선이 위에 제대로 자리 잡았는지 확인한다. 이후 카테터를 이용해 수액을 채우고 4개월 동안 풍선을 유지한다. 

4개월이 지나면 풍선 벨브가 열려 수액이 흘러나오고, 풍선은 자연적으로 배출된다. 만일 부작용이 생기면 의사가 내시경을 이용해 PIGB를 제거한다.

PIGB 유효성에 대한 근거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장기 유효성 데이터가 일부 있지만, 풍선을 제거한 이후 체중이 다시 증가한다는 데이터도 있기 때문이다. 

또 연구와 풍선(디바이스) 종류에 따라 다른 결과 값을 내고 있다.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전 연구에서는 위절제술보다 낮은 체중감소가 나타났고(PIGB군 14.2% vs 위절제술군 32%), 다른 종류의 풍선을 이용했을 때 체중감소가 더 많이 나타났다.

PIGB 비용 효과적일까?

연구팀은 PIGB 유용성보다는 비용 효과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에 사용된 디바이스는 얼루리언 테크놀로지스(Allurion Technologies)의 엘립스 풍선(Elipse balloon)이었다. 이 제품은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에서 승인됐고, 미국에서 시판 전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이미지 출처 : 얼루리언 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 얼루리언 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연구팀은 마르코프 미세자극 모델을 이용해 ▲PIGB ▲단독 위우회술(gastric bypass)▲ 단독 위소매절제술(sleeve gastrectomy)▲ 브리지(bridge) PIGB 위우회술(위우회술 하기 전에 가교 역할로 PIGB 시행) ▲ 브리지 PIGB 위소매절제술▲ 치료받지 않은 사람의 비용 효과성과 질보정수명(QALYs)을 측정했다.

연구에는 체질량지수(BMI) 35 이상인 18~64세 성인 1만명 데이터를 사용했고, 참가자 중 BMI 40 이상인 사람은 44%를 차자했다.    

연구 결과 BMI를 낮추는 데는 브리지 PIGB가 단독 위절제술보다 비용 효과적이었다. 또 6가지 수술법 중 브리지 PIGB 위소매절제술이 가장 비용 효과적이었다(ICER, $3,781 per QALY).

PIGB는 위절제술과 비교했을 때 비용효과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은 군보다는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ICER, $21,711 per QALY).

연구팀은 "PIGB가 수술의 가교 역할을 할 때 가장 비용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PIGB가 비싼 비만 수술 비용을 더 증가시킬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총 비용을 줄이고 건강을 개선한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의사 결정자들은 헬스케어 비용을 낮추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따라서 임상 의료 지침 내에서 비만 수술을 할 때 PIGB를 시행하는 것을 고려할 만하다"고 제언했다. 

PIGB, 관심을 끌 수 있는 시술

미국 웨일코넬의대 Reem Sharaiha 교수는 PIGB는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술기라고 말했다. 

Sharaiha 교수는 "수술에 대한 부작용 등으로 많은 사람이 비만 수술을 주저한다"며 "또 수술로 인해 여러 주를 결근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들이 수술 사실을 인지하는 것과 수술 상처가 남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점에서 PIGB는 비만 환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비침습적이고 진정(sedation)도 필요 없다"며 "또 비교적 빠르게 시술할 수 있고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적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