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시민단체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논의 비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이필수 의협 회장 선거 후보가 지난 11일 열린 이용자혁신협의체에서 논의됐던 의사인력 확충 논의를 두고 강력 비판했다.

이필수 후보는 12일 성명을 통해 의정간 합의와 정면 배치되는 혁신협의체에서 시민단체들이 주장한 것에 대해 복지부의 반응 주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후보는 정부의 어떠한 탄압에도 당당히 맞설 각오가 돼 있다며, 올바른 의료제도 확립을 위해 감옥이 두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필수 후보는 복지부가 9.4 의정합의 내용을 준수해 시민단체를 배제하고 의협과 1대1로 성실히 협의에 응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 9.4 의당합의에 따라 복지부가 경거망동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제지할 것을 촉구했다.

이 후보는 "만일 의료계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공급자를 패싱한 일방적 정책을 강행할 경우 13만 회원 전부는 한마음으로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11일 열린 의료혁신협의체에서 시민단체들은 정부가 의협을 기다리지 말고 의대정원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불법보조인력(PA) 문제와 의사 소득 파악까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방지하기 위한 법률개정까지 검토할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