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석, 의료사고처리특례법과 불가항력 의료사고 국가책임제 도입
이동욱, 의협 회비 30% 인하와 수가체계 재정비

김동석, 이동욱(사진 오른쪽) 후보.
김동석, 이동욱(사진 오른쪽) 후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 등록이 마무리된 가운데, 김동석 후보와 이동욱 후보는 의협다운 새로운 의협을 만들겠다는 기치를 내걸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 등록을 종료했다.

15일 접수한 후보는 김 후보와 이 후보(후보 등록 순) 2명이다. 이로써 의협 회장 선거는 6명의 후보들이 3월 19일까지 치열하게 선거운동을 펼치게 됐다.

김동석, "의사 본연의 권위 회복이 소명"

김동석 후보.
김동석 후보.

김 후보는 1842명의 회원들의 추천을 받아 후보 등록했다.

김 후보는 회원들의 생명이 위협받지 않도록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지난 총파업 투쟁이 허망하게 끝나는 것을 보면서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의협은 전략과 전술이 부족했다"며 "의대생들은 버려졌고, 파업을 주도했던 젊은의사들은 분노했다"고 지난 총파업 투쟁을 진단했다.

김 후보는 정부가 인공임신중절수술을 비도덕적 진료행위로 규정하고 업무정지 처분을 내린 것에 대항해 수술 전면 거부 투쟁을 주도해 처별 유예를 이끌어냈다.

또, 낙태죄 헌법 불합치 판결과 함께 자궁 내 태아 사망 사건 의사 구속 판결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항의집회를 진행했으며,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아냈다.

김 후보는 "의사가 구속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비급여 사전 설명 의무화 및 진료 내역 보고의 강제에 대해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무엇보다 의사가 본연의 권위를 회복하는 것이 시대가 부여한 저의 소명"이라며 "의사를 다시 의사답게, 의협을 다시 의협답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제정을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또,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전면 국가책임제를 도입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김 후보는 "생명을 다루는 필수의료에 대한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국가 책임제가 도입돼야 의사들의 지원이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 의료계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에 대해서는 헌법소원과 국민 설득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를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욱, "인적쇄신과 올바른 의료제도 구현"

이동욱 후보.
이동욱 후보.

마지막으로 후보 등록을 마친 이 후보는 의사회원 1400여 명의 추천을 받았다.

이 후보는 회원들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고 정책과 회무에서 일관성 있게 추진해 왔다며, 2017년 의협 비대위 사무총장으로 문재인 케어 저지 투쟁을 전면에서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확립과 실사 대응팀을 운영해 회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했다며, 불합리한 규제로 고통받는 회원들의 구제하고, 제도개선 성과도 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완전한 인적쇄신을 통해 의료계의 희망을 찾고, 치밀한 전략으로 올바른 의료제도를 만들겠다"며 "회원들만 바라보며 회원을 위한 새로운 의협을 만들어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의협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사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를 전국 회원들에게 확대운영하는 공약과 함께 의협 회비를 30% 인하 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또, 이 후보는 수가체계 전면 재정비 공약도 내걸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사회는 전국 최저수준의 회비로도 회무가 가능했다"며 "의협의 현행 회비는 비효율적 측면이 많아 회비를 30%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금씩 인상하는 수가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원들의 생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수가체계 자체를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