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병원들, 의협 등 범의료계 사태 완전 해결 위한 최종 결단 촉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사립대학병원협의회와 사립대의료원협의회는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새로운 의정협의체가 원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의협 등 범의료계는 이번 사태의 완전 해결을 위해 최종 결단을 내릴 것을 요청했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및 사립대학교병원협의회는 30일 입장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정부에게 의사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등을 위한 정책을 일체의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중단하고,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로운 정책 마련의 시기와 방법을 새롭게 구성될 '의정협의체'에서 원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또, 전공의들을 향해 "대전협 대의원회의 파업 지속 결정을 존중한다"며 "전공의들의 분노와 좌절을 보며 선배로서 반성하고 현재 업무복귀명령에 따른 법적 고발을 당한 전공의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현재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의협을 비롯한 범의료계가 빠른 시일 내 사태 완전 해결을 위한 최종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전공의의 파업은 지금 이 순간이라도 환자 피해를 최소화 하는 노력과 함께 진행돼야 한다며, 필수 진료분야의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협의회는 "전공의들은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는 등 현장 진료 유지 투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의료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이 있더라도 지금 생명의 위해가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했다.

협의회는 의대생들에게도 "2021년 의사국가고시의 실시와 필기 시험이 정해진 기한 내 치러지고 의대 교육 일정이 정상화되도록 정부와 대학, 의대생들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한다"며 "의대생들의 유급사태는 학생들만의 희생이 아니라 내년도 의료인력 수급과 국민건강 보호에 위기를 가져 올 수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바라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선배들이 도와주고 함께 해야 한다"며 "정부가 약속한 의정협의체가 구성돼 역할을 다하도록 모두 적극 참여하고 감시자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