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성명서 발표…흉부외과 전공의를 착오로 고발한 것에 대한 사과 요구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가 정부에 흉부외과 전공의를 포함한 고발 대상에 대해 고발 취하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중환자실에서 환자를 지키고 있던 흉부외과 전공의를 착오로 고발한 것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학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31일 발표했다.

먼저 학회는 공공의료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전문가와 논의 없이 독단으로 계획한 흉부외과 등 인력양성 및 10년 의무복무 안의 철회를 촉구했다. 

학회는 "이번 계획안은 흉부외과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간과했다. 심장과 폐 등 주요 장기를 수술하는 흉부외과의 특성상 10년 의무복무 기간으로는 국민 건강을 지켜낼 전문가를 키워내지 못한다"며 "10년 의무복무라는 탁상행정의 결과는 시간과 자원의 국가적 낭비와 의료의 질 저하를 발생시킬 것이다. 또 공공의료 장려를 위한 의무 복무정책은 역설적으로 자발적 흉부외과 지원자 감소를 초래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학회는 정부가 정책 과정의 과오를 인정하고 학회와의 공식적 논의를 통한 인력 양성 계획의 합리적 재수립을 촉구했다. 

학회는 "이번 정책과 같은 정원 증원을 통한 낙수 효과로는 흉부외과 지원자 부족을 해결하거나, 전문의가 진료환경에 낙담해 흉부외과 현장을 떠나는 구조적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면서 "더 늦기 전에 미봉책이 아닌 과감하고 명확한 대책이 필요하다. 흉부외과 관련 분야에 대한 정부 차원의 실태 조사와 흉부외과 및 다른 '기피과'의 수가 현실화를 포함한 개선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학회는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등 젊은 의료인의 의견을 정부가 진지하게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하기를 촉구했다. 

학회는 "젊은 의료인의 충심과 열정에 대해 압박과 고발로 대응하는 정부의 태도 변화를 강력히 촉구한다. 사실관계 불일치로 인한 무차별적인 고발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며 "우리는 정부가 4대 의료정책 중 이미 밝혀진 많은 오류를 인정하고 다시 전문가 단체와 함께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 정부는 의료계가 국민을 위해 소통하며 함께 걸어가야 할 상대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