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TIGE 임상연구, FRI 기술로 두필루맙 효과 분석
두필루맙군 57% 호기산화질소 농도 개선…추가 안전성 문제 없어
[메디칼업저버 손재원 기자] 사노피 '두필루맙(제품명 듀피젠트)'이 중등도~중증 천식 환자의 기도 염증을 낮추고 기도 부피도 개선하는 효과를 입증했다.
이 연구는 기능적 호흡 영상(FRI) 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연구로, 천식 치료에 쓰이는 생물학적 제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미국 캔자스의대 Mario Castro 교수 연구팀은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중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두필루맙 유효성을 분석한 VESTIGE 임상4상을 진행했다. 이 연구 결과는 The Lancet Respiratory Medicine 10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천식은 만성적인 기도 염증과 점액 과다 분비가 특징인 호흡기질환이다. 특히 만성적 기도 염증은 기관지 평활근 수축이나 비대, 기도 과민 반응성, 구조적 기도 개형과 관련이 있다.
천식에서 기도 개형의 병태생리는 아직 완벽하게 설명되지 않았다. 다만 인터루킨(IL)-13 등 제2형(T2)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관련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두필루맙은 IL-4나 IL-13의 신호전달을 억제해 수용체 구성을 차단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VESTIGE 임상연구는 FRI 기술을 활용해 두필루맙 투여 후 점액 막힘을 포함한 기도의 구조적·기능적 변화를 살폈다.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14개국에서 72개 연구기관이 참여했다.
18~70세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중증 천식 환자 중 혈중 호산구 수치 300/μL 이상, 호기산화질소(FeNO) 농도 25ppb 이상인 환자가 포함됐다. 모두 중간용량에서 고용량 흡입형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표준치료)와 다른 조절 치료법을 병용하고 있었다.
환자들은 24주간 격주로 두필루맙 300mg을 투여받는 군(두필루맙군)과 위약군에 2:1 무작위 배정됐다. 배정에는 상호 음성-웹 대화 기술이 쓰였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투여량과 국적에 따라 계층화했다.
최종 분석 대상이 된 환자 109명의 평균 나이는 50.4세였고, 62%(65명)가 여성이었다.
연구팀은 FRI 기술을 활용해 폐 기능과 기도의 구조적 변화에 두필루맙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FRI는 고해상전산단층촬영술(HRCT)을 통해 기도 구조를 3D 시각화하고 기능을 정량화할 수 있다.
기도 염증의 주요 바이오마커로는 임상적 결과와 함께 환자가 보고하는 치료 결과(PROs)를 활용했다.
연구팀은 24주차 시점에 기관지 확장제 투여 전 1초 강제호기량(pre-BD FEV1) 수치 변화를 평가했다. 총 폐용량(TLC)에서 기도 부피가 차지하는 비율 변화를 통해 FRI로 측정 가능한 기도 용적 변화도 함께 살폈다.
1차 목표점은 24주차에 FeNO 농도가 25ppb 미만인 환자 비율과 24주차까지 총 폐용량에 따른 기도 부피 비율(폐용량에 따라 보정된 기도 부피 변화율, siVAW) 변화였다. 또 치료의향분석(ITT)을 통해 두 수치를 확인하고 비교했다.
2차 목표점은 기관지역학, 폐 과다 팽창, 기도 저항, 기도 벽면 두께, 환기 장애, HRCT 스캔을 통해 확인한 점액 분비에 두필루맙이 미치는 영향 등으로 설정했다.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1초 강제호기량(post-BD FEV1) 수치와 천식 조절(ACQ-7) 점수, FeNO 농도도 함께 평가했다.
조사 결과, 24주차에 FeNO 농도 25ppb 이하인 환자는 두필루맙군이 57%(41명)를 기록해 위약군 11%(4명) 대비 두필루맙군의 개선 가능성이 9.8배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높았다(OR 9.8; 95% CI 3.1~30.8; P<0.001).
24주차까지 폐용량에 따라 보정된 기도 부피 변화율을 보면, 두필루맙군은 19.7% 증가한 데 비해 위약군은 2.0% 감소했다. 다만 두 군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95% CI -7.7~51.3; P=0.14).
두필루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것과 일치했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두필루맙군 15%(11명)와 위약군 11%(4명)에서 보고됐고 사망자는 없었다.
연구팀은 이 연구가 새로운 영상·임상 결과, PROs, 바이오마커 데이터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영상 역학과 기도 염증, 천식 관리 간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봤다.
Castro 교수는 "두필루맙은 기도 염증과 점액 막힘을 감소시키고 기도 부피와 흐름을 개선함으로써 폐 기능과 천식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VESTIGE 임상연구는 질병 부담 평가나 질병 진행 모니터링, 치료 반응을 평가하는 영상 기술의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중증 제2형 천식 환자를 위한 의학적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참고 지표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