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센터 누리집서 3주년 축하 메시지 및 표어 작성…추첨 통해 소정 상품 지급
건보공단, 3년간 인권 침해 피해 3500여 건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건의료인력 인권 보호를 위해 개설·운영 중인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가 지난 2일 개소 3주년을 맞이했다고 6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건의료인력 인권 보호를 위해 개설·운영 중인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가 지난 2일 개소 3주년을 맞이했다고 6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건의료인력 인권 보호를 위해 개설·운영 중인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가 지난 2일 개소 3주년을 맞이했다고 6일 밝혔다.

건보공단은 2020년 12월 보건의료인력지원법에 따라, 보건의료인력지원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은 후 2021년 8월부터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센터는 지난 3년간 인권침해 피해를 입은 보건의료인에게 약 3500건의 심리상담과 법률·노무 등 전문가 자문을 무료로 지원했다.

건보공단은 상담센터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과 대표 누리집, 대표전화(1533-6960) 등 다양한 경로로 확대 운영했다.

또 전국 의료기관 및 예비 의료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권 침해 예방·대응 교육을 실시하고, 병원 내 인권센터 전략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인권 친화적 보건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보건의료인력을 대상으로 힐링캠프를 운영하고, 상담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건보공단은 상담센터 개소 3주년 기념 '인권침해 예방·근절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참여방법은 상담센터 누리집 내 행사 게시판에 개소 3주년 축하 한마디와 인권침해 예방‧근절 표어를 작성해 게시하면 된다.  

참여 기간은 8월 2~30일까지로, 추첨을 통해 참가자 중 600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서경숙 보건의료자원실장은 "상담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모든 보건의료인력의 인권이 보호되고,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의료현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 건강을 위해 일선 현장에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보건의료인들께 감사드리며, 인권침해 피해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상담센터로 연락해 달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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