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성평가 시행 5년차, 여전히 의사 부족·투석액 관리 미흡

혈액투석 적정성평가가 시행된지 5년이 지나면서 평균 점수는 올랐지만, 서울-지방, 상급종합병원-의원 간 점수차가 크게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일 인공신장실을 운영하는 72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4차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4차 평가는 지난 2013년 10월~12월에 혈액투석 외래를 청구한 725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고, 동일 병의원에서 혈액투석을 주2회 이상 실시한 만 18세 이상 환자가 평가대상에 속했다.

지표는 구조 부문, 과정 부문, 결과 부문 등 총 13개로 구성됐고,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혈액투석실 응급장비 보유여부', '정기검사 실시 주기 충족률', '수질검사 실시 주기 충족률', '개선 효과 등 적절도' 등이 있다.

◆전문인력 부족, 투석액 수질검사 미흡

평가 결과, 혈액투석실 내 응급장비 보유 비율은 89.0%로, 1차 평가 때인 2009년 대비 25.6%p 상승했다. 투석용 혈관통로 관리(동정맥루 협착증 모니터링) 비율은 96.6%로, 2009년 대비 15.5%p 올랐다.

심평원은 "투석 중 저혈압, 심정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응급장비 보유는 환자 생명과 직결되므로 평가하고 있다"며 "혈관통로 관리를 지표로 활용하는 것은 수술을 통해 정맥과 동맥을 연결하는 '혈관통로'를 만드는데, 이때 수술 가능한 부위는 한정돼 염증이 생기거나 막히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환자안전 분야의 지표가 크게 개선된 데 반해, 투석액 관리 여부와 전문 의사 보유 부분에서는 여전히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 전문인력 충족률.

투석액이 오염되면 전신 감염을 초래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에도, 투석액의 수질검사 시행 비율은 88%로 2009년 대비 2.2%p 오르는 데 그쳤다.

투석 중 저혈압 등의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의사 등 전문인력 확보가 중요하지만,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은 평균 76.3%로 2009년 대비 0.2%p 증가해 거의 변화가 없었다.

심평원은 "혈액투석을 하는 병의원들은 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의사나 경력이 오래된 간호사 등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방, 의원급의료기관 낮은 점수

평균 평가점수는 대체로 상승곡선을 타는 모양새였으나, '빈부격차'는 극명하게 나타났다.

이번 평가 결과 종합점수 평균은 87.3점으로 2009년 대비 5.4점 증가했지만, 1등급 평균은 96.5점, 5등급 평균은 60.7점으로 기관 간 수준 차이는 여전했다.

또한 서울에는 4-5등급 등 하위등급 비율이 7.5%였지만, 대전 21.1%, 충북 18.5%, 경남 17.5%, 경북 17.6% 등으로 비교적 높았다.

1등급을 받은 기관의 지역별 분포를 보면, 서울 41.2%, 인천 33.3% 등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대전 10.5%, 경북 8.8%, 전남 5.7%, 울산 0% 등으로 적었다.

종별로 구분했을 때도 상위등급에는 주로 대학병원, 3차병원 등이 분포했고, 하위등급은 의원급 의료기관이 대다수였다.
 

▲ 지역별 1, 2 등급 분포 현황.

실제 1등급을 받은 기관을 보면, 빅5에 속하는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등을 비롯해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이 주를 이뤘고, 4~5등급 기관은 하나로내과의원, 솔의원, 새생명의료재단 서울새생명의원·새생명장산의원, 대전보문의원, 다인의료생활협동조합 다인의원 등 의원급 의료기관, 의료생협 및 의료재단 등에 속한 의원급 기관이 대부분이었다.

심평원은 "적정성 평가를 통해 치료환경 및 의료서비스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왔으나, 기관 간 차이가 여전히 존재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평가와 홈페이지 내 등급 결과를 공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이 하위인 기관들을 대상으로 자율적 개선을 위한 맞춤형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며, 신규로 개설한 기관도 이에 동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