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영국 보건안보청장과 고위급 정책 대화 개최
국제사회 보건분야 주요 의제 협력 방안 논의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질병관리청은 26일 영국 보건안보청(UKHSA)의 제니 해리스 청장이 질병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2022년 5월 질병관리청-영국 보건안보청 간의 양해각서 체결 이후 제니 해리스 청장의 첫 방문으로, 고위급 정책 대화와 건강한 사회 포럼을 통해 글로벌 보건협력을 포함해 감염병 위협 및 기후변화와 보건 등의 국제사회의 보건분야 주요 의제에 대한 한-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오후에 진행되는 고위급 정책 대화의 첫번째 의제로 데이터 분석 및 감시 체계, 모델링에 대해 논의했다.

질병청에서는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사례,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바이러스 감시체계, 감염병 감시 예측 모델링 현황 등을 소개했으며, 영국 측과의 해당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인력교류, 지속적인 정보 공유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현재 국제사회에서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항생제 내성 관리 정책 및 기후변화와 보건에 대해 논의했다.

또 전 세계의 기후변화 가속화로 인한 건강 영향이 심화됨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비‧대응하기 위한 계획 및 적응 대책 등 양 국가의 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데이터 분석, 연구 세부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었다.

세번째 세션에서는 고위험병원체 및 생물안전 시설 관리를 주제로 생물안전 3‧4등급 운영관리체계를 위한 기술교류, 고위험병원체 및 생물안전시설 국가관리 제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동 분야에 대한 상호 정보 공유 및 역량 강화 등, 지속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전에 진행된 제4차 건강한 사회 포럼에서는 한국과 영국의 국제 공중보건 협력 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지영미 청장은 “질병관리청은 영국 보건안보청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위기와 기후 위기 적응계획 등 주요 글로벌 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소통하며, 서로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