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별 정원 배정 확정…경인 361명, 비수도권 1639명
27개 의학회 입장문 발표 "모든 조치 철회하고 의료현장 파탄 막아달라"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정부가 의대별 정원 배정을 발표한 가운데, 대한의학회와 26개 전문과목학회가 정부가 독단적으로 결정했다고 비판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20일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했다. 경인 지역 의과대학은 총 361명이, 비수도권 의과대학은 총 1639명이 배정돼 정부가 목표로 한 2000명 증원이 확정됐다.

이에 대한의학회와 26개 전문과목학회는 20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그간의 모든 조치를 철회하고 대화와 협상의 자리로 나와달라"며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의료현장 파탄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학회는 의대증원 규모를 2000명으로 산정한 것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근거로 삼은 연구의 저자들이 정부가 부적절하게 연구를 인용했다고 지적하고 있어서다.

이와 동시에, 학회는 정부의 결정이 의료교육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마비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회는 "의과대학 임상교육은 파탄나고 제대로 훈련받지 못한 의사가 배출될 것"이라며 "전공의 수련체계 역시 훼손돼 결국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은 영원히 복구되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미래 학문 후속세대인 전공의가 제 자리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의학 학회는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학회는 정부를 향해 대화와 협상의 장으로 나와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의료현장의 파탄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입장문에는 대한의학회를 비롯해 △대한내과학회 △대한외과학회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산부인과학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대한성형외과학회 △대한안과학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피부과학회 △대한비뇨의학회 △대한영상의학회 △대한방사선종양학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대한신경과학회 △대한재활의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병리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가정의학회 △대한직업환경의학회 △대한핵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가 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