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 2차 성명서 15일 발표
특정 정원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 마련 요구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점진적 진료 축소와 교원들의 사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협의회는 정부의 불합리하고 위압적인 대응이 계속될 경우 환자 안전과 대한민국 미래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15일 2차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협의회는 정부가 근거 없고 일방적이며 무책임한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추진으로 현재 전공의 사직, 의대생 휴학 사태 등 심각한 의료 위기를 유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수년 이상 지속될 중증 의료시스템 붕괴로 환자 및 국민에게 큰 피해가 오는 파국적인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협의회는 "전공의 사직으로 병원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이다. 중증 환자 치료를 지속하기 위해 교수들이 하루하루 버텨나가고 있으나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며 "제자들 없이는 더 이상 대학병원은 존재할 수 없으며 우리나라 미래 의료 역시 비가역적인 붕괴를 맞이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수들 역시 더 이상 대학 교수로서 일할 자신이 없다"고 토로했다.

현재 시급한 문제는 전공의, 전임의 및 의학도들이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정원을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14일 총회를 가졌고,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외래 규모 축소,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중단 및 입원 중단을 포함한 점진적 진료 축소  △전체 교원 대부분이 동의하는 자발적인 사직 등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왜곡된 여론전과 압박 위주로 잘못된 정책 강행만 외치는 현재 정부 태도를 강력히 비판한다"며 "위와 같은 최악의 조치를 취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