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경외과학회 성명서 15일 발표
"준비되지 않은 정책 추진으로 인한 정부 책임 명확"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신경외과학회가 정부에게 의대 증원으로 야기된 현재 혼란에 책임을 느끼고 원점에서 협상에 임하길 요구했다.

학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필수의료 패키지 및 의대 입학정원 증원 정책으로 인한 전공의 사직 및 의대생 자퇴와 관련해 "준비되지 않은 정책 추진으로 인한 정부 책임을 명확히 하면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15일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학회는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이 현장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탁상공론식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의대 입학정원 증원 역시 무계획적이고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학회는 "근근이 이어져 왔던 필수의료의 싹을 무참히 짓밟는 잘못된 정책 제시로, 현장에서 필수의료를 수행해 왔던 신경외과 의사로서 자괴감을 감출 수가 없다"면서 "현재 의료 위기는 국민 생명권과 직결되는 매우 심각한 사태다. 정부와 의료계는 서로의 주장만을 고집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정부에 여론몰이와 겁박으로 의료인들의 비윤리적 집단화를 즉시 중단하도록 요구하며, 의대 증원으로 야기된 현재 혼란에 책임을 느끼고 원점에서 협상에 임하도록 촉구했다.

학회는 "정부는 의료 정책 수립 시 의료 현장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의료계와 정부 협상이 진행된다면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또 비정상적 의료 체계인 지방의료 소실 및 필수의료 부족은 빠른 시일내 시행 가능한 제도 개선과 과감한 재정 추가로 해결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