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 협의체 지속하겠다 강조
“의대 정원 외에도 수많은 의료 현안 다뤄…10일에는 의료인 면허 관리 방안 논의”
의대 정원 발표 일정 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것 없어

복지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지난 3일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의료현안협의체를 꾸준히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복지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지난 3일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의료현안협의체를 꾸준히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의대 정원 확대 등을 두고 의정 간 갈등이 번지는 가운데, 정부가 의료현안협의체는 꾸준히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오는 10일 열리는 제24차 회의에서는 의사 면허 관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의협과 나눌 방침이다.

복지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지난 3일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의료현안협의체는 지난 2023년 1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져 온 의정 간 논의 자리로, 명확한 종료 시점은 없다.

김 과장은 “정부에서 의대 증원 규모를 발표한다고 해도 협의체는 계속할 것 같다. 후폭풍이 있어도 마찬가지”라며 “증원 규모 발표가 이뤄지면 후속 조치도 협의체를 통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의대 정원 확대는 수많은 의료 현안 중 하나로, 의료현안협의체에서는 최대한 다양한 주제를 테이블에 올려두고 논의 중임을 강조했다.

2월부터 의협 회장 선거가 치러짐에 따라 의협 기조가 바뀔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에 관해 김 과장은 “어떤 변화가 생길지 모르겠지만 협의체는 의대 정원과 상관 없이 계속 간다”며 “의료계 발전 방향 등 큰 결정을 하기 위한 대화 채널로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오는 10일 제24차 회의에서는 의사 면허 관리에 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의협이 요구하는 자율 징계권과 관련, 의정 간 의견을 좁힐 수 있는 부분이 있을지 다룬다.

한편 구체적인 의대 증원 규모는 정해진 바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현장 조사는 완료됐지만, 이외에 구체적 발표 시기는 알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협은 범대위를 발족하며 총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하는 등 의대 정원 확대 대응 방안 마련에 촉각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