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창단계평가 시스템, 의료기기 실증 및 사업화

삼성서울병원 간호본부와 파인헬스케어가 욕창단계평가 의료기기의 개발 및 고도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간호본부와 파인헬스케어가 욕창단계평가 의료기기의 개발 및 고도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삼성서울병원 간호본부는 파인헬스케어와 욕창단계평가 의료기기의 개발 및 고도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9일 협약식에는 삼성서울병원 홍정희 간호부원장과 파인헬스케어 신현경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의 협력을 공식화하고, 앞으로의 공동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협약은 특히 의료기술의 진보를 통한 간호 혁신이 목표라고 병원은 설명했다. 주 내용은 △삼성서울병원 내 욕창단계평가 시스템의 고도화 △간호 임상 활용을 위한 의료기기 실증 및 공동 사업화를 위한 상호협력 내용이다.

삼성서울병원 간호본부는 앞서 2021년 9000여 장의 충분한 욕창 데이터를 확보하여 욕창단계를 예측하고, 맞춤형 드레싱을 추천하는 욕창단계평가시스템을 파인헬스케어와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욕창단계평가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 욕창 간호 시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욕창 환자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임상시험을 마치고, 2025년 의료기기 인허가를 획득할 예정이다.

홍정희 간호부원장은 “욕창단계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AI 기술을 통한 간호실무 변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시스템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다른 의료기관으로 확산되어 많은 간호사들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전했다.

신현경 대표이사는 “2024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임상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AI 의료기기가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수행해 줌으로써, 간호사가 오롯이 환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