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 연구팀, 국제폐암학회 학술지에 연구결과 발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폐암 발병 위험 49% 높아
연구진, 만성 염증과 면역 억제제 약이 영향 미쳤을 것으로 추정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류마티스 관절염이 폐암 발병을 부추기는 위험인자로 밝혀졌다.

삼성서울병원은 신동욱 교수(가정의학과), 조종호 교수(폐식도외과)와 강북삼성병원 조미희 교수 연구팀이 최근 국제폐암학회(IASLC) 학술지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폐암 발병 위험이 49%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 자료를 활용해 2010~2017년 사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새로 진단받은 환자 5만 1899명과 나이·성별 등 위험요인을 보정해 맞춘 일반인 대조군 25만 9495명을 평균 4.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폐암 발병 위험은 환자의 '흡연력'에 따라 더욱 높아졌다. 

일반인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담배를 20갑년 이상 피운 환자는 폐암 발병 위험이 87%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으며, 20갑년 미만에서도 70%로 높았다. 

또, 현재 담배를 끊었더라도 과거 20갑년 이상 흡연 이력이 있을 때도 79%로 위험도가 증가했다.

연구팀은 만성 염증이 류마티스 관절염과 폐암 사이의 연결고리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면역을 억제하는 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암이 자라는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던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봤다.

연구팀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폐암에도 취약하다는 사실이 이번에 확인됐다"며 "폐암은 국내 암 사망 1위에 해당하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 즉시 금연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