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만학회·신현영 의원, 18일 국회서 소아청소년 비만 관리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홍용희 교수, 합병증이 있어야 질병으로 인정되는 현실 비판
김재현 교수, 건강검사 개선사항 및 급여화 제안
정부 "급여화 필요성 인정, 구체적 계획은 아직"…내년 건강검진 시범사업 시행 예정

소아청소년의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전생애 주기별 검진 체계'를 구축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아청소년의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전생애 주기별 검진 체계'를 구축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소아청소년의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학생들의 건강검진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행해 '전생애 주기별 검진 체계'를 구축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비만학회와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청소년 고도비만 조기치료 및 관리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우리나라 청소년 고도비만 유병률은 증가하는 추세다.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에 따르면, 중·고등학생 기준 2011년 남학생 유병률은 6.8%에서 2021년 17.5%로 2.6배 증가했으며, 여학생은 같은 기간 4.2%에서 9.2%로 2.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토론회는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고도 비만과 치료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모두 입을 모아 소아청소년기의 비만은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당뇨병 등 질환까지 야기할 수 있어 반드시 비만 치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용희 교수 "비만 상병코드 있지만, 합병증이 있어야 질병 인정"

▲순천향대 부천병원 홍용희 교수(소아청소년과)
▲순천향대 부천병원 홍용희 교수(소아청소년과)

순천향대 부천병원 홍용희 교수(소아청소년과)는 '국내 청소년 비만과 동반질환 현황'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홍 교수는 소아청소년기 고도비만은 단순히 비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뇨병(2형) 및 동반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어 예방, 조기 발견 및 개입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우리나라는 비만 상병코드가 E66이지만, 합병증이 있어야만 질병으로 인정된다"며 "비만 하나만으로는 치료를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도 비만 청소년은 정상체중 청소년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100배 이상 증가했고, 사망률, 성인기 관상동맥질환, 심뇌혈관질환 위험도도 높아진다"며 "소아청소년의 비만을 사전에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재현 교수 "건강검진 항목 개선과 급여화 필요"

▲분당서울대병원 김재현 교수(소아청소년과)
▲분당서울대병원 김재현 교수(소아청소년과)

분당서울대병원 김재현 교수(소아청소년과)는 '국가 건강검진과 학생 건강검사 통합 관리'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비만을 사전에 선별하기 위해 학생 건강검사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비만 선별을 위해 신장, 체중 측정, 체질량지수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상과 과체중, 비만 등 3개 집단으로 구분한다.

김 교수는 현행안에서 복부 둘레 측정을 추가하고, 구분 집단도 저체중과 고도비만을 추가해 총 5개 집단으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또, 비만은 질병이라는 사회적 인식 확산과 함께 소아청소년 비만 진료와 상담 등에 대해 급여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늦어도 내년 8월 전에 학생 건강 검진 시범사업 추진"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비만의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비만의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복지부는 소아청소년 비만의 건강보험 급여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건강보험 급여화는 아동청소년부터 시작하는 게 맞을 것 같다"며 "급여화는 약물에 대한 접근이 아닌 생활 습관을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결합했을 때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은 아이디어 단계이지만 학회, 건보공단 등 여러 기관과 논의를 통해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며 "유기적 프로그램에 대한 구상이 필요한데, 의료기관과 보건소, 학교 등 지역자원을 다 동원할 수 있는 아동형의 프로그램을 세팅해야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건강검진 체계는 교육부와 함께 학생 건강검진을 건보공단으로 통합, 일원화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과장은 "시범 지역 선정과 검진 항목 등 논의할 것들이 있지만, 전생애 주기별 검진 체계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학생 건강검진을 건보공단이 맡는 시범사업을 내년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과장은 토론회 이후 본지의 시범사업 시기에 대한 물음에 "복지부 내부적으로는 내년 5월로 계획하고 있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래도 늦어도 내년 8월에는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