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정통령 공공보건정책관,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 위한 전달체계 구축

복지부 정통령 공공보건정책관.
복지부 정통령 공공보건정책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사 출신 공무원인 정통령 공공보건정책관이 공공의료 본연의 역할과 필수의료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에 집중할 방침이다.

정 공공보건정책관은 최근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공의료가 취약계층에 대한 진료 제공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료 본연의 역할인 국민 모두에게 필요로 하는 필수의료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필수의료 중 응급의료 분야와 관련해 응급실 뺑뺑이 방지를 포함한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과 응급의료기관이 적절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 전달체계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국립대병원 복지부 이관 준비는 범정부 차원에서 국립대병원이 필수의료 및 공공의료의 중추기능을 할 수 있는 지원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국립대병원 복지부 이관이 빠르게 진행되길 기대한다"며 "이는 한국 의료시스템의 재정비와 필수의료체계 정비와도 관련돼 있다. 특히 복지부가 추진하는 지역·필수의료 살리기 정책패키지와 함께 연동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안정적 관리 위한 네트워크체계 구축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그는 "기존 방역 대응 체계에서 더 전문화, 효율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며 "과거 코로나19 당시 병상 부족으로 인해 수차례 민간 병원 병상 동원 위한 긴급행정명령까지 내린 바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당시 굉장히 비상상황으로 이해가 될 수 있겠지만, 이제는 평상시부터 감염병에 대해 안정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중앙부터 시작해 권역, 지역에 있는 감염병 관리기관까지 잘 이어지는 네트워크 체계를 빨리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 전문병원 설치가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국립중앙의료원이 중앙감염병 전문병원으로서 역할과, 필수·공공의료 서비스 제공 역할을 충실하도록 예산 지원이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며 "감염병 이외 복합 중증질환까지 진료할 수 있는 배후병원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이 어떤 규모와 역량을 가지고 공공의료체계에서 역할을 할 것인지, 어떤 지원체계를 갖춰야 하는지 완공될 때까지 고민하겠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지방의료원 정책과 관련해서도 지방의료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그는 "지방의료원은 그동안 많은 역할을 해왔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지역사회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그런 지방의료원들이 어려움 겪지 않고 정상적 운영이을 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