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성명서 발표..."교육상담·심층 진찰 시범사업 정착 및 확대 촉구"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비뇨의학과의사회가 '수술 전후 교육상담 및 심층 진찰 시범사업'의 정착 및 확대를 주장하며, 사업 중단 시 의료 질 저하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한비뇨의학과의사회는 13일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해당 사업은 1차 의료기관에서 수술을 담당하는 각 임상 진료과의 전문의가 환자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찰과 교육을 제공해 환자의 예후를 개선하고, 3차 병원 쏠림을 완화하고자 지난 2018년 10월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최근 시범사업을 본사업으로 정착시키지 않고 중단, 폐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자 학회는 우려를 표명했다. 

의사회는 "비뇨의학과를 비롯한 외과계 의사단체는 표준화된 교육 및 상담 프로토콜을 개발해 심층 진찰과 교육 등 의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환자의 알권리를 증진시키도록 노력해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시범사업의 성과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고무적이며, 의사와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평가했다. 

이어 "사업의 본질적인 목적인 중등도에 적합한 의료 이용 개선 측면에서 성과가 확인돼 학회 차원에서 더 많은 회원의 참여를 독려 중"이라고 전했다. 

의사회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환자들의 교육상담 및 심층진찰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96.4%, 95.8%였으며, 수술 후 자기관리 시행도 97.8%로 높게 나타났다. 

건강보험 청구자료 분석 결과, 교육 상담을 받은 비뇨의학과의 전립선증식증과 산부인과의 자궁평활근종으로 인한 외래 의료이용은 2.15일∼2.75일로 늘어난 반면, 상급병원 이용률은 입원 0.08일∼2.44일과 외래 0.01일∼0.66일로 감소했다. 

의사회는 "수술 전후 교육상담은 환자들이 수술 과정과 회복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제도로, 이러한 과정 없이 수술에 임하는 환자들은 수술에 대한 불필요한 불안과 오해를 경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제도 중단 시 환자와 의료진 간 스통과 이해가 저하되고 의료 질 저하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비뇨의학과의사회는 "수술 전후 관리 교육상담 및 심층 진찰 시범사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지지하고 정착 및 확대를 촉구하며, 대안 없는 중단이나 축소, 폐기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정부 및 보건의료 정책 입안에 관여하는 관계자들에게 좁은 시야로 단기적인 경제 논리에 근거해 본 제도를 중단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고려하고, 환자의 건강권을 최우선으로 존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