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계 의원 현실 부합 방향으로 교육상담 대상·횟수 확대 및 수가개선 등 개선 필요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직선제 대한산부인과개원의사회가 수술 전후 관리 교육상담 시범사업에 대해 본사업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수술 전후 교육상담 등 시범사업은 2018년 10월부터 외과계 일차의료 강화 및 의료전달체계 개선 일환으로 의원급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산부인과를 포함한 10개 진료과 의사회가 참여하고 있으며, 15개 질환이 대상이다.

의원에 방문한 환자가 시범사업 참여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작성 후 의사가 질환과 질환 경과 수술 전후의 주의점 등을 설명하는 제도다.

내과계는 동네의원 중심의 만성질환의 포괄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효율적 의료전달체계 개선 기반 마련을 위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올해 본사업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외과계 역시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강화 및 산부인과 포함 외과계 일차 의료 활성화를 위해 외과계 의원급 교육상담 사업의 본사업 전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일차 의료 중심 외과계 교육상담 및 심층진찰 제도 도입 방안 연구에 따르면, 진료비 절감에 따른 비용 대비 편익은 3.19배, 교육상담과 심층진찰을 통해 진료에 대한 환자의 이해도 향상, 의사-환자 간 라포 형성으로 환자의 자가관리 만족도가 증가됐다.

직선제 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산부인과의원 원가보전율은 지난 2017년 64.5%였지만, 2018년 54.9%, 2019년 54.9%, 2020년 53.7%, 2021년 52.95%로 떨어지고 있다.

산부인과 1차 의료기관은 점점 고사 위기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동네에서 상담과 진찰, 간단한 수술과 시술을 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난 산부인과 포함 외과계 의원이 사라지면 국민들은 간단한 산부인과 진료를 위해 2차, 3차 의료기관을 찾아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이 부담하게 된다.

직선제 산부인고의사회는 "제한된 교육상담 질환, 동의서 작성의 어려움, 낮은 상담료 수가, 청구 과정이 복잡한다"면서도 "산부인과 환자를 진료하고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의원들이 있는 상황에서 시범사업을 폐기하는 것은 산부인과 포함 필수의료를 두번 죽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기존 수술 전후 환자 관리 시범사업을 축소 시켜서는 안된다"며 "몰락하는 외과계 의원의 현실에 부합한 방향으로 교육상담 대상과 횟수 확대 및 수가 개선, 동의서 작성과 청구 작업의 간소화 등 적극적인 개선을 통한 본사업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