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 첫 기획회의 개최

보건복지부는 2일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및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위한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2일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및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위한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및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보건복지부는 2일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를 구성하고, 박민수 제2차관 주재로 첫 기획회의를 개최했다.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는 의료사고 피해자 구제방안과 의료인의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법률전문가와 의료계, 소비자계 등 관련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다.

첫 기획회의는 의료분쟁 제도개선 협의체의 운영목적과 현행 의료분쟁 관련 제도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논의방향과 과제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의료계, 소비자계, 법조계 등 각 위원들은 의료사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구제와 보건의료인의 안정적 진료환경 조성 및 필수의료 인력 유입 촉진을 목적으로 의료분쟁 제도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장기간 분쟁으로 환자·의료인 모두 정신적, 금전적 피해가 발생하고, 의료사고에 대한 부담은 필수의료 기피현상으로 이어져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협의체를 통해 환자와 의료인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의료사고 법적 부담 완화와 피해자 구제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