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중증도판정도구 사용률 등에서 1등급 획득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5회 연속 1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5회 연속 1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5회 연속 1등급을 받았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심평원에서 주관하는 폐렴 적정성 평가는 폐렴의 진단 및 치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요양급여의 적정성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번 평가는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폐렴으로 입원한 만 18세 이상 환자에게 항생제 치료를 실시한 전국의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급 의료기관 420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평가 지표는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판정도구 사용률 △객담(가래) 도말 및 배양검사 처방률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항생제 투여율로, 일산병원은 6개 항목 모두 전국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으며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 중 입원초기(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과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에서 만점을 기록하며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2014년 1차 폐렴 적정성 평가부터 올해까지 5회 연속 1등급을 획득해 폐렴 치료에 대한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적절한 진료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