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5일 국회 본관서 당정협의 개최…‘응급실 뺑뺑이 사건’ 재발 방지 강조
소청과 진료 환경 개선 및 의료진 확충 문제 조율도 논의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도 ‘의지’…법제화 신속 추진할 듯

당정은 5일 서울 국회 본관에서 소아·응급·비대면 진료 관련 당정 협의회를 가졌다. (사진 국민의힘 오른소리)
당정은 5일 서울 국회 본관에서 소아·응급·비대면 진료 관련 당정 협의회를 가졌다. (사진 국민의힘 오른소리)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최근 대구에서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정부와 국민의힘이 재발 방지를 위해 중증응급의료센터를 40개에서 60개로 확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코로나19(COVID-19) 이후에도 비대면 진료가 시행될 수 있도록 의료법 개정안 제도화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5일 서울 국회 본관에서 소아·응급·비대면 진료 관련 당정 협의회 종료 후 이같이 밝혔다.

최근 대구에서 10대 청소년이 응급실을 찾아 전전하다 끝내 사망하며 응급의료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던 바다.

이에 당정은 전국 어디서나 1시간 이내에 응급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응급의료센터를 60개로 확충하고, 응급환자 발생과 이송 진료까지 손쉽게 가능한 원스톱 응급환자 이송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또 중증응급분야 건강보험수가를 인상하고 야간 휴일 직원에게 당직비를 지원하고 적정 근로시간을 보장하는 등 근무여건을 개선해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이번 사건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안이하게 대처한 의료진을 대상으로 엄격한 진상조사도 실시한다.

최근 개원의들이 폐과 선언을 해 논란이 빚어졌던 소아청소년과에 관해서도 진료 환경 개선과 의료진 확충 문제 등을 조율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소청과 긴급대책반과 의료체계 정책점검추진단을 구성해 국민들이 소야 의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의료체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당정은 비대면 진료의 제도화가 골자인 의료법 개정안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도 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비대면 진료 중단으로 인한 의료공백과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전 방안을 정교하게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