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4일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 발표
25조 투자, 메가펀드 조성 등 지원방안 나왔지만...구체적 계획 부재
정책 되풀이 우려...업계 “말보다 행동으로...실질적 이행 촉구”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정부가 제약바이오업계에 25조를 투자하는 등 적극 지원 의사를 밝혔으나 제약업계는 도돌이표 정책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 24일 보건복지부는 제약산업육성지원위원회를 개최해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위한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5년 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2개 창출, △글로벌 50대 제약사 3개 육성, △의약품 수출 2배 달성 목표를 내걸었다.     

구체적으로는 미국·유럽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블록버스터 신약 10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5년간 민·관 연구개발(R&D)에 총 25조원을 투자한다.

나아가 ▲유전자 변형 세포치료제 ▲ADC(항체약물접합체) ▲TPD(표적단백질분해제) 등 제약바이오 분야 차세대 유망 10대 신기술을 범부처 협의체를 통해 발굴하고 이에 대한 R&D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우선 환영 의사를 내비쳤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노연홍 신임 회장은 취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전폭적이고 강력한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기조에 산업계의 기대감은 그 어느때 보다 높다”며 "국민 앞에 제시된 정부의 핵심 전략과 정책들이 민관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석열 정부 초기 때부터 제시한 정책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또 구체적인 실행방안 역시 제시되지 않아 업계의 우려감을 사고 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제약바이오 산업을 통합해 육성 및 지원하겠다는 ‘제약바이오 컨트롤타워' 설치 공약을 내걸었지만 현재까지 컨트롤타워는 설치되지 않았다.

지난해 8월에는 복지부가 현 정부 정책 공약 실현 일환으로 K-바이오 백신 펀드를 조성한다며, 2개 펀드에 각 500억원씩 1000억원 출자 후 국책은행(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으로부터 1000억원, 민간 자본 3000억원을 합쳐 백신 개발에 나서는 기업들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종합계획에서 해당 펀드를 1조원까지 키울 것이라고 제시했지만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현 시장에서 민간투자가 지연되는 등 백신펀드 조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내용이 다시 고스란히 포함된 이번 종합계획에는 5년 내 블록버스터 신약을 탄생시키겠다는 공약 외에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지적이다. 

또 한 측에서는 5년 안에 개발될 신약 파이프라인 가능성을 확인한 정부가 이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있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정부 측에서 현장체감형 지원을 추구한다지만 실제 업계에선 반신반의하고 있다. 이전 정부에서 실시한 여러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업계의 체감은 미미했던 만큼, 현 정부 역시 실행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며 “정부 측이 제시하는 25조, 1조 등 드러나는 숫자뿐만 아니라 가시적 성과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회장 역시 취임 기자회견서 그전과 비슷한 정책이라는 의견에 일정 부분 동의했지만, 정책을 진두지휘할 '거버넌스'의 존재가 그간과는 다른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노 회장은 “그동안 발표된 정부 정책과 비슷한 것 아니냐는 지적은 부분적 사실이다. 그동안 범부처 신약개발사업 등 여러 가지 사업이 있었지만 거버넌스의 부재로 과제가 여러 부처로 나눠져 있었다”며 “이번 정책에는 진두지휘할 부처가 있어 기대감이 높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