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소득대비 의료비 비중 10%로 완화…재산기준 7억원까지 확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위한 신청 기준이 연 소득대비 의료비 비중이 10%로 완화되고, 재산기준은 7억원까지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위한 기준 등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안을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료비 과부담 가구의 부담 완화를 위해 건강보험 급여 본인 부담은 본인부담상한제로 지원하고, 본인부담 상한제 미적용 급여와 치료 목적 비급여에 대해서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은 연간 지출한 본인부담 의료비가 가구 연간 소득의 일정 비중을 넘고 재산이 일정액 이하인 경우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다.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부담상한제 대상이 아닌 일부 급여와 비급여 부담액 중 50~80%를 지원한다.

그러나, 의료비 과부담 기준 등이 다소 엄격해 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어 정부는 지원 대상자 선정기준 완화를 국정과제에 반영했으며, 이번 고시 개정을 추진하게 됐다.

주요 개정사항에 따르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2023년 4인 가구 기준 540만원) 가구의 의료비 과부담 기준을 가구 연소득 대비 15% 초과에서 10% 초과로 낮춘다.

이에 따라, 지원 대상자가 기준 중위소득 100% 4인 가구에 속하는 경우, 기존에는 의료비 부담이 590만원을 초과해야 지원이 가능했지만, 올해부터는 410만원을 초과하면 지원이 가능해진다.

지원대상자 선정 재산 기준도 공시지가 상승 등을 반영해 과세 표준액 합계 5억 4000만원 이하에서 7억원 이하로 완화한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이 필요한 국민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각 지사를 방문해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며, 입원 중에는 의료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노정훈 필수의료총괄과장은 "의료안전망의 한 축인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도의 신청 문턱을 낮춰 어려운 경제 여건속에서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보다 폭넓게 지원할 수 있게됐다"며 "지속적으로 지원기준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의료비 지원뿐만 아니라 퇴원 후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다각적 제도개선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