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구급대원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 활용 이송병원 선정 계획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와 소방청, 응급의학회는 응급환자의 적기 이송과 효율적 치료를 위한 병원전 중증도 분류를 도입한다.

보건복지부와 소방청, 대한응급의학회,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 체계 2차 시범사업을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및 충남 천안·아산지역 3개 소방서 등 총 14개 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병원전 중증도 분류(Prehospital Korean Triage and Acuity Scale 이하 ‘Pre-KTAS’)는 병원 전단계에서 환자의 위급 정도에 따라 1(소생, 매우중증)부터 5등급(비응급, 매우경증)으로 분류하고 있다.

현재 119구급대는 응급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할 때 환자 상태를 평가하고, 응급, 비응급, 잠재응급 드으이 중증도 분류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 중증도 분류(KTAS) 분류기준과 달라 병원 전단계와 병원단계의 환자 중증도 분류가 통일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특히 2021년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대형병원 응급실이 포화상태가 되고, 구급차가 중증응급환자를 제때 이송하지 못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복지부, 소방청, 응급의학회 등은 중증응급환자 응급의료체계 개선 대책으로 환자의 중증도 분류를 일원화하고 환자 등급에 따라 적절하게 분산 이송하는 정책을 본격 추진키로 결정했다.

응급환자에 대한 119 구급대와 KTAS 분류 비교.
응급환자에 대한 119 구급대와 KTAS 분류 비교.

복지부는 소방청 및 응급의학회 KTAS위원회와 2021년 12월부터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Pre-KTAS) 도입을 위해 3개월의 사전준비 시간을 거쳐, 올해 3월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 앱을 개발하고 5월부터 6월까지 경기·충남 6개 소방서에서 1차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1차 시범사업은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 타당성 검증 및 현장 구급대원이 사용하는 앱의 개선이 목적이었다.

이번 2차 시범사업은 본격적으로 119구급대원이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를 활용해 이송병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상급 응급의료센터나 응급실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효율적 치료로 보다 선진화된 응급의료 체계로 한 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송단계에서 환자를 병원전 중증도 분류기준으로 이송하도록 정착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 및 국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119구급대원의 환자 중증도 평가 및 이송병원 선정의 전문성을 인정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한국형 병원전 중증도 분류로 분류된 중증환자에 대해 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수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