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 7일 개최
적극적 검진 시행·지속치료 보장·FLS 정착 등 정책 개선 필요

▲대한내분비학회는 7~9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는 '춘계학술대회 및 학연산심포지엄'에서 '초고령사회 건강정책 점검 1탄-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를 7일 개최했다.
▲대한내분비학회는 7~9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는 '춘계학술대회 및 학연산심포지엄'에서 '초고령사회 건강정책 점검 1탄-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를 7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국내 골다공증 환자가 1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다음 달 출범하는 새 정부가 골다공증성 골절 예방을 위한 치료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골다공증의 심각성을 간과해 방치하거나 치료를 중단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노화로 인한 지속적 골밀도 감소에 의해 골절·재골절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골다공증 치료 진입 위한 적극적 검진 시행 △골다공증 지속치료 위한 건강보험 지원 범위 확대 △2차 골절 예방 연계 시스템(Fracture Liaison Services, FLS) 정착 등 정책 개선이 시급하다는 데 전문가들의 중지가 모였다. 

대한내분비학회(이사장 유순집)는 7~9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는 '춘계학술대회 및 학연산심포지엄'에서 '초고령사회 건강정책 점검 1탄-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를 7일 개최했다. 

3명 중 1명만 골다공증 치료…검진으로 환자 발굴해야

대한골대사학회 2019년 팩트시트에 의하면, 고령화에 따라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발생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발생률은 1만 명당 여성 223명, 남성 74명으로 조사됐다. 주로 여성이 많지만 남성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그러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조기검진 대상 인구에서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DXA)을 통한 골밀도 검사율은 65세 이상 여성 20%, 70세 이상 남성 6%에 불과하다. 

이에 우리나라는 골다공증을 조기 발견하고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으로서 골밀도검사를 제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6년은 만 66세 여성이 대상이었고, 2018년에는 만 54·66세 여성으로 검사 횟수를 늘렸다.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당시 여성의 골밀도검사를 만 54·60 · 66·72세 등 총 4회로 늘리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여성뿐 아니라 남성 역시 골다공증이 발생하지만 이들에 대한 골밀도검사 강화 정책은 전무하다.

이 때문에 국내 골다공증 인지율은 낮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환자 3명 중 1명만 치료받는 것으로 보고된다. 치료 중인 국내 골다공증 환자가 100만명이라는 점에서 실제 환자 수는 3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내분비학회 김대중 보험이사(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대한내분비학회 김대중 보험이사(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게다가 골다공증 환자의 약물 치료율은 남성에서 현저하게 낮은 실정이다. 팩트시트에 의하면 골다공증 환자의 약물 치료율은 전체 33.5%, 여성 35.9%이지만, 남성은 16.2%에 그쳤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골다공증 약물을 투약해야 골절을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치료율은 6개월 45.4%, 1년 33.2%, 2년 21.5%로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고 있어 문제다. 이로 인해 대퇴골절이 발생하면 연간 약 1200만원의 진료비를 지불해야 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대한내분비학회 김대중 보험이사(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국내 65세 이상 인구가 1000만명이 넘는 시대로 향하는 가운데 우리 사회는 아직 골다공증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골다공증 인지율·치료율이 떨어지고 있다. 적극적인 골다공증 검진을 통해 환자를 발굴하고 치료에 진입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T-점수 함정에 빠진 대한민국

▲대한골대사학회 이유미 총무이사(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이유미 총무이사(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골다공증 약물의 지속치료 보장도 개선해야 할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정책적 지원은 급여 중단으로 인한 치료 중단 없이 골다공증 약물로 지속치료가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지원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한골대사학회 이유미 총무이사(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골다공증 치료의 가장 큰 장애는 환자의 인식 부족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세계적 가이드라인과 다른 국내 보험기준의 지나친 제한이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골밀도 T-점수(T-score)를 기준으로 추적검사에서 여전히 -2.5 이하인 경우에만 계속 급여를 인정한다. 즉 -2.5를 초과하면 급여 적용이 중단돼, 환자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으로 지속치료가 어렵다.

하지만 미국임상내분비학회(AACE) 가이드라인에서는 치료 중 T-점수가 -2.5를 초과해도 골다공증 진단은 여전히 유지된다고 제시한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이 지원되는 투약기간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T-점수를 기준으로 골다공증 약물의 투약기간을 제한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하다. 결국 골다공증 환자가 약물치료를 통해 높아진 골밀도를 유지·강화할 수 있도록 약물 투약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이 총무이사는 "다른 나라는 T-점수보단 골절의 절대적 위험도를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가가 임상 의사들에게 치료 진행에 대한 판단에 맡기면서 치료를 제한하지 않는다"며 "우리나라는 T-점수라는 함정에 빠져 있다. 의사의 판단을 믿고 골절 고위험군이 치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치료제한을 두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FLS 시행 국가, 재골절 감소·경제적 효과 보고

▲대한골다공증학회 김광균 총무이사(건양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대한골다공증학회 김광균 총무이사(건양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2차 골다공증성 골절 예방 정책 마련도 중요하다고 평가된다. 한 번 골절이 발생하면 연쇄골절 위험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이다.

대한골다공증학회 김광균 총무이사(건양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한 번 골절 발생 후 2차 골절 위험은 3배, 3차는 5배 등 폭발적으로 높아진다"며 "게다가 후속골절의 위험은 1차 골절 발생 후 2년 이내에 나타난다. 2차 골절을 막기 위해서는 1차 발생 후 가능한 한 빨리 의료진이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1차 골절 후 2차 예방을 위해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를 교육하고 낙상 위험을 평가하면서 골다공증 약물을 투약한다. 그러나 골다공증 약물 지속치료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이에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를 제대로 치료하는 방안으로 FLS가 제안된다. FLS는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를 확인하고 골절 위험 평가 후 맞춤형 치료를 시행해 재골절률·입원율을 줄여 긍정적인 헬스케어 시스템을 만드는 개념이다. 이 과정에는 FLS가 필요한 환자를 찾고 교육하며 의사소통하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FLS는 스페인, 노르웨이, 태국, 말레이시아 등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 재골절 감소 효과가 보고됐다. 비용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관리에 비해 영국은 1000명당 2만 1000파운드(GBP) 이득이 있었고, 미국은 약 3000만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FLS는 분당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건양대병원 등 세 곳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FLS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코디네이터를 고용해야 하는 등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김 총무이사는 "최근 국가 주도로 인공관절수술, 골절 환자를 대상으로 재활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범사업을 통해 FLS에 인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야 할 것"이라며 "FLS 정착을 위해서는 다학제 진료, 골밀도 시행률, 약제 처방률·지속률, 영양상태 조사, 환자 및 보호자의 정신·심리 상담, 코디네이터 등에 대한 골다공증성 고관절 골절 환자의 진료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