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협, 의료 붕괴 막기 위한 방역 정책 즉각 재수립 촉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연일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최다 발생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정부를 향햐 준비되지 않은 위드코로나 정책실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15일 '정부는 준비되지 않은 위드코로나 정책실패를 사과하고,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방역정책을 즉각 재수립하라'는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병의협은 의료 시스템 붕괴는 시간 문제로 정부가 민간병원들을 옥죄어 병상만 추가로 강제 징발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는 제대로된 설명없이 백신접종만 강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병의협은 지금까지 정부와 방역 당국이 들쭉날쭉한 백신 접종 기간, 통일성 없이 도입된 백신의 종류, 원칙 없는 교차 접종 등 백신과 관련해 어느 것 하나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부스터 접종에 대한 사전 준비나 대국민 설득 작업도 없었다며,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제의 도입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병의협은 정부가 추가 코로나19 전담 병상마저도 환자 폭증 규모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부족한 병상을 기다리다 죽어나가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의료 인프라가 약한 외국에서나 벌어졌던 안타까운 사태가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병의협은 "지금의 상황을 더 방치하면 한국의 의료는 붕괴되고, 의료가 붕괴되면 수많은 국민들이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대재난 사태를 피할 수 없다"며 "정부는 준비되지 않은 위드코로나 정책의 실패에 대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국민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위드코로나 정책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방역정책을 재수립해야 하다"며 "의료진 번아웃 및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의료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인력 확보를 위해 의협을 비롯한 의료계와 긴밀히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