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학회, 항균요법학회, 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공동 성명서 발표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심각해지자 감염전문가들이 긴급 멈춤을 통해 유행 증가속도를 억제하고 확진자와 중환자 규모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3일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가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학회는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에 포함돼 있는 비상조치의 조속하고 의미 있는 시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학회들은 "지금은 의료체계의 대응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멈춤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며 "긴급 멈춤을 통해 유행 증가 속도를 억제하고 확진자와 중환자 규모를 줄일 수 있는 의미 있는 대책을 추진해국 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회들은 "정부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시간에 따른 2회 접종 효과의 감소, 변이바이러스 등장 등에 따른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키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전략 수립과 지속가능한 대응 역량 확보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학회들은 "코로나19 유행 대응은 매우 역동적인 특성을 지니며, 정부는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적시에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정확한 현장 정보와 과학적 근거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보다 체계적인 틀 안에서 정부 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