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연구팀 관련 프로그램 장기효과 분석결과 발표
프로그램 참여 집단과 비참여 집단, 생존율 1.3배 차이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장일영 교수가 노인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장일영 교수가 노인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양민후 기자] 노인 노쇠 예방 프로그램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장일영 교수(노년내과)팀은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는 강원도 평창군에 거주하는 평균 77세 노인 383명이 참여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6개월간 맞춤 운동, 영양·우울증·복용약제 관리, 낙상방지 물품 설치 등 노쇠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 뒤 장기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30개월 동안 요양병원에 가지 않고 생존한 비율은 꾸준히 노쇠 예방 프로그램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에서 각각 87%와 64.9%로 약 1.3배 차이가 났다.

요양병원에 가지 않고 생존한 기간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 약 28.5개월, 참여하지 않은 집단 약 23.3개월로 조사됐다.

요양병원에 가지 않고 일상 생활을 한다는 것은 노인의 삶의 질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 동안 노쇠 예방 프로그램의 단기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는 있었지만 장기적인 생존율과 건강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장일영 교수는 “노쇠를 예방하기 위해 신체 및 정신 건강, 외부 환경 등을 세밀하게 종합 관리하면 장기적으로 노년층의 삶의 질과 건강 상태가 훨씬 좋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지역 사회와 협력해 관련 연구를 지속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노인 의학 분야에서 저명한 영국 노인의학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나이와 노화(Age and Ageing, IF=10.668)’에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