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용 쥐 대상 임상적 개선 효과…람다 변이 중화능 결과도 확보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CI.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셀트리온은 코로나19(COVID-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동물효능시험 결과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실험용 쥐 49마리를 대상으로 렉키로나를 투입한 결과, 약물을 투입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바이러스 역가가 크게 감소하고 체중 감소 방어 효과 등 임상적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특히, 사람치료 용량보다 낮은 용량 투여 시에도 바이러스 제거 효능이 입증됐으며 실험용 쥐 렉키로나 투여군 생존율은 100%인 반면 대조군 생존율은 0%로 확인됐다는 게 셀트리온의 설명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비록 렉키로나가 세포수준에서 중화능이 낮아지더라도, 생체 내에서 충분한 치료 효능이 발휘될 수 있다는 의미를 뒷받침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또한 남미 페루에서 유행하고 있는 람다 변이에 대해서도 슈도 바이러스(유사 바이러스)를 이용한 중화능 결과를 이미 확보했는데, 기존 베타·감마·델타 변이 보다 강한 중화능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유행한 주요 변이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중인 델타 변이와 람다 변이에 대해서도 렉키로나의 효능을 입증했다"며 "향후 발생하는 변이에도 지속적으로 중화 능력을 평가하고 환자들을 위해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흡입형 렉키로나를 개발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