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라벨에 '길랭-바레증후군' 경고문 추가 예정
VAERS에 보고된 약 100건 사례에 따라 결정…"위험보다 혜택이 더 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존슨앤드존슨(J&J) 자회사 얀센의 코로나19(COVID-19) 백신에 희귀 신경질환인 '길랭-바레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위험을 경고할 전망이다.

12일(현지시각) 외신에 의하면, FDA는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라벨에 이 같은 경고문을 추가할 예정이다.

백신 접종 후 발생 위험이 낮았을지라도 미국 일반인과 비교해 백신 접종자에서 발생 가능성이 3~5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이번 조치는 미국 백신부작용신고시스템(VAERS)에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1280만명 중 길랭-바레증후군 사례가 100건 이상 보고되면서 이뤄졌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12일(현지시각)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질환은 50세 이상 남성에서 가장 위험했다. 대부분 사례는 백신 접종 후 약 2주 이내에 발생했다. 증상 발생 후 대다수 회복됐다.

단, 백신 접종에 따른 혜택이 여전히 위험을 능가한다는 평가다. 혜택에는 델타 변이와 중증 예후 등 보호 효과가 포함된다.

한편 길랭-바레증후군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성 질환으로, 말초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하지에서 상지로 진행하는 마비가 특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