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500만명분 출하 예상…원활한 공급위해 민·관 협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독감백신 제조·수입사 7개 업체를 대상으로 '2021년 독감(인플루엔자)백신 국가출하승인 설명회'를 30일 개최한다.

2021년 국내유통 예정 독감백신 목록.
2021년 국내유통 예정 독감백신 목록.

이번 설명회는 올해 약 2500만명분으로 예상되는 독감 백신이 접종 권장기간인 10∼11월에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국가출하승인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국가출하승인 규정 주요 개정사항 △2021년 독감백신 국가출하승인 계획 △제조 및 품질관리 요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2021년 관납용 백신 조달계획 등을 안내한다.

식약처는 제조·수입사가 국가출하승인 신청과 동시에 품질시험을 실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제조번호가 같지만 다른 날 수입할 경우 검정을 면제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일한 최종 원액으로 완제의약품을 연속적으로 제조하는 경우 두 번째 제조번호부터는 함량시험을 면제하는 등 신속한 국가출하승인을 위해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했다.

2021년 국내유통 독감백신 월별 국가출하승인 계획.
2021년 국내유통 독감백신 월별 국가출하승인 계획.

또한 제조·수입사에게 보완 제출을 자주 요청하는 상세 내용과 필요한 자료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해 불필요한 보완과정을 줄임으로써 출하 준비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빈틈없는 시험검사와 합리적인 제도운영으로 국민에게 안전한 의약품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