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방역총괄반장, 7월 시행 예정 거리두기 개편 마련 중
시범지역 환자 소폭 증가, 관리 가능 수준…사적모인 완화로 지역소비 증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지역의 코로나19 환자는 소폭증가했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이며, 사적모임 완화에 따른 지역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 적용을 위해 경상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강원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를 시행하고 있다.

개편안 1단계는 사적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을 제한하지 않는다.

경상북도는 인구 10만명 이하의 12개군을 시작으로, 영주시·문경시·안동시·상주시를 추가해 총 16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하고 있다.

사적모임은 8인까지 허용하되, 시군별 방역 위험도를 고려해 종교시설에 대한 모임·식사·숙박을 금지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방역상황이 안정화된 이후에는 완화하는 등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전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하고 있으며, 사적모임은 8인까지 허용하고, 종교시설의 좌석 수는 30% 이내로 허용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도내 10개군의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하고 있으며, 사적모임은 8인까지 허용하면서, 종교시설의 모임·식사·숙박을 금지하는 등 일부 방역조치를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

강원도는 인구 10만 이하의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사적모임은 8인까지 허용하고, 종교시설의 모임·식사·숙박을 금지하는 등 일부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윤 총괄반장은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적용에 따라 완화된 방역조치와 지역 특성에 맞게 고령층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관광지를 대상으로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해 집중 점검하는 등 특별방역활동을 병행해 전반적으로 유행상황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지역은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 기초자치단체별로 단계를 격상하고 있다"며 "방역조치를 강화해 진정세로 전환되는 등 단계별 방역조치 역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시범적용 도입 전후의 인구 10만명당 환자 수는 경북 0.15명에서 0.2명으로, 전남은 0.3명에서 0.34명 수준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의료체계 등을 고려했을 때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번 개편안 시범적용에 따라 사적모임 완화 등으로 인해 지역 소비가 증가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경제적 활력이 높아진 것도 확인됐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윤 총괄반장은 "개편안 시범적용에 따라 완화된 방역수칙 적용과 지자체 특성 및 위험도에 맞게 방역조치를 강화해 환자 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민생경제 및 일상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나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시범사업을 통해 향후 적극적인 개편안으로 안정적인 전환이 기대된다"며 "정부는 지자체가 지역의 유행상황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조치를 조정할 수 있도록 7월 시행 예정인 거리두기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7월 이전이라도 시범적용을 희망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중대본 협의를 통해 적극 도입하는 시범적용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