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만명 검진 데이터 샘플 보유…전문기관 6곳 동참

연세의료원은 최근 바이오뱅크 기반 정밀으료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착수식을 개최했다.
연세의료원은 최근 바이오뱅크 기반 정밀으료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착수식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연세의료원이 바이오뱅크를 기반으로 한 정밀의료 플랫폼 개발에 착수한다.

연세의료원은 최근 종합관 교수회의실에서는 '연세의료원 바이오뱅크 기반 정밀의료 플랫폼 공동개발 착수식'을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개발에는 데이터 분석, 유전자 분석, 인공지능, 지능형 종합검진 전문기관 등 6개 전문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이들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질병 예방과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실용화하를 목적으로 한 정밀의료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연세의료원이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뱅크는 2004~2013년 전국 18개 종합건강검진센터에서 연구목적으로 기부한 약 16만 명의 건강검진 자료와 바이오 샘플로 구성된 전향적 코호트 연구 데이터다.

바이오뱅크 연구팀은 연구대상자의 질환 발생과 의료이용을 추적해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대단위 정밀의료 연구를 수행해 왔다.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는 전문기관은 총 6곳이다. 

건강지표 개발 및 데이터 분석기관인 '메디에이지', 의료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기관 '바스젠바이오', 액체 생검과 GSA 칩 유전자 분석기관 'EDGC', 한국인 칩 유전자 분석기관 'DNAlink',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기술 전문기관 'MOA 데이터', 종합검진 기관 '한국의학연구소(KMI)' 등이다.

바이오뱅크를 이끄는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는 "연세의료원과 각 분야 전문기관들이 함께 정밀의료 플랫폼을 구축해 맞춤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의료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며 "헬스케어, 제약, 디지털 임상시험, 바이오, 보험, 식품, 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바이오뱅크 구축을 위해 10만 명 이상의 연구 참여자를 모은 (재)한국의학연구소에 공로패가 수여됐으며 플랫폼 공동개발에 참여한 전문기관에는 감사패가 증정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