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P17'의 브랜드명 '유플라이마'로 설정하고 허가 획득
경쟁 제품 진입 전 시장 점유율 극대화 전략 펼칠 계획

셀트리온
셀트리온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의 바이오시밀러 'CT-P17'의 브랜드명을 '유플라이마(YUFLYMA)'로 설정, 글로벌 시장에 도전한다.

셀트리온은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로부터 CT-P17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ommittee for Medicinal Products for Human Use)로부터 판매 승인 권고 의견을 받은 지 약 2개월 만이다. 

이에 유플라이마는 류마티스 관절염(RA), 염증성 장질환(IBD), 건선(PS) 등 휴미라가 보유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판매 허가를 받게 됐다.

기존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올드 타입(Old Type)인 저농도로 개발된 것에 비해 유플라이마는 뉴 타입(New Type)인 고농도 제형이다.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해 차별화된 상품성과 높은 시장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게 셀트리온의 설명이다.

유플라이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휴미라는 미국 바이오기업 애브비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글로벌 매출 약 22조원을 기록한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마케팅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통해 유럽 내 국가별 약가 등재 등의 과정을 최대한 빨리 진행해 시장에 조기 진입할 계획이다.

특히, 뉴 타입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는 유럽에서 최초로 선보이기 때문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쟁제품 출시 전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는 게 목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시장성이 높은 고농도 타입 개발에 집중한 결과, 이번 EC 승인을 받게 됐다"며 "유플라이마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인정받아 유럽에서 세계 최초로 뉴타입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이른 시일 내에 공급해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의 혜택을 합리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