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국민협조와 의료진·방역인력 헌신 덕분 감사
격리해제자 요양병원 입원 거부 발생, 협조 당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가 발생한지 꼭 1년이 된 가운데, OECD 국가중 인구 10만명당 환자수는 세 번째, 사망자수는 두 번째로 낮은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0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373명, 해외유입 환자 31명이라며, 20일은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지 꼭 1년이 되는 날이라고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지속적으로 모색하며 환자 발생을 억제하는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며 "그 결과, OECD 국가 중 인구 10만명당 환자수는 세 번째, 사망자수는 두 번째로 낮은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역성과와 함께 2020년 경제성장률은 OECD 회원국 중 최상위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런 성과는 국민 모두가 합심해 이룬 결과"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최근 격리해제된 코로나19 환자의 요양병원 전원이 어렵다는 문제제기에 대해 윤 총괄반장은 "치료가 끝난 격리해제자는 감염력이 없다"며 "분당서울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등 대형병원에서는 격리해제 요건에 해당하면 검사결과에서 양성이라도 외래진료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일부 요양병원에서는 격리해제자의 입원 자체를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는 격리해제 환자의 원활한 전원을 위해 해당 환자를 입원시킨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감염예방·관리료 수가를 10배 가산해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격리해제자에 대해서는 PCR 검사가 불필요하다"며 "원활한 전원이 이뤄지도록 요양병원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현재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으로 지정된 요양병원은 11곳이지만, 운영이 시작된 기관은 5곳을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을 지정된 병원에서 지정철회 요구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

이에, 윤 총괄반장은 "일부에서 지역주민들이 막연한 불안감으로 지정철회에 대한 요구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감염병 전담병원을 통해 환자가 지역사회로 전파된 사례는 거의 없다. 가장 안전하게 방역적인 조치를 취하고, 철저하게 관리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감염병 전담병원의 코로나19 확진자 중 돌봄의 문제, 치매, 와상 환자에 의료진의 부담을 완화할 목적으로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을 지자체와 협의해 지정, 운영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오해가 있는 부분들은 대화를 통해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