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입장 찬성 학자 아닌 의료 전문가 포함된 민관합동체제 필요

대한의사협회는 23일 국가의료위기 긴급사태 선언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긴급의료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3일 국가의료위기 긴급사태 선언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긴급의료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협이 정부에 코로나19 의료위기 극복 위한 국가 긴급의료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가운데, 정부의 수용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23일 '국가의료 위기 긴급사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긴급의료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를 향해 코로나19와 일반질환 중환자 의료체계, 필수응급의료체계 붕괴 대책과 의료인력 확보가 최우선 긴급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 회장은 "코로나19 국가 의료위기 극복을 위한 국가 긴급의료위원회를 구성해 조속히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무조건적으로 정부입장에 찬성하는 학자가 아닌 의료 전문가들이 포함된 민관 합동체제가 출범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정부는 모든 의료역량을 코로나19에 맞추고 있다.
민간 상급종합병원에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중증환자 병상 확보 행정명령 발동과 민간의료기관의 감염병 전담병원 모집을 통해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최 회장은 "지나치게 코로나19 치료에만 몰두하는 경우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부수적 손상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19의 직접 사망자는 23일 현재 739명이지만, 올해 12월 현재 2019년 대비 전체 사망률이 약 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초과 사망률 6%를 연간 숫자로 환산하면 약 2만명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의 직접사망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간접사망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뿐 아니라 전체적인 피해를 줄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회장은 "상급종합병원부터 의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료기관이 위기 상황에서 희생을 감수하며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의협은 신속하게 재난의료지원팀을 꾸려 약 1100여명의 의사를 모집해 코로나19 대응 현장에 의료인력을 파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상황을 의료계가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의료진의 누적된 피로와 병상 확보의 어려움은 물론, 중증환자 치료와 응급의료체계의 붕괴마저 목전"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난 봄 미국과 유럽 같은 비극적인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국가의료 위기 선언을 하게 됐다"며 "지금의 국가의료 위기 상황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코로나19 관리는 물론이고 중환자를 포함한 일반의료도 붕괴된다"고 호소했다. 

최 회장은 "정부와 의료계, 국민 모두가 합심해 위기를 극복할 때"라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절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코로나19에 무너지지 않도록, 의료계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