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명 'SP-8203'…글로벌 빅파마 파트너십 및 국내 3상 목표

신풍제약
신풍제약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신풍제약이 지난해 3월부터 전국 14개 대학병원에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급성허혈성뇌졸중치료제 'SP-8203(개발명)'의 임상2b상 환자모집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풍제약은 올 상반기에 임상2b상 완료를 계획했으나,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인해 환자모집이 늦어졌다.

SP-8203은 혁신신약 후보물질로, 뇌졸중 표준치료제인 '액티라제(Actilyse)' 투여 후 발생하는 부작용인 뇌출혈 발생 확률을 낮춰주는 혁신신약이자 급성뇌졸중의 유일한 치료제인 tPA와 병용요법이 가능한 치료제로 알려졌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SP-8203은 급성 뇌졸중의 유일한 치료제인 독일 제약사 베링거인겔하임의 혈전용해제(tPA, 정맥 투여용) 액티라제와 병용요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tPA는 뇌졸중 환자에 3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SP-8203은 tPA 병용투여 시 투약시간을 연장하고 tPA에 유발되는 부작용을 억제, 사망률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풍제약은 향후 임상에서 도출되는 통계적 유효성을 근거로 글로벌 제약기업 및 투자사와 라이선스 거래, 공동연구, 투자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며 국내 3상에 진입해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