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 TF, 전문가 간담회 개최
심평원 "감염병연구소 통해 관련 논의 실시할 것"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의료계 전문가들이 코로나19(COVID-19)에 대한 치료제 개발과 연구를 위해선 관련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지난 1,2차 간담회에서 제기된 치료제 개발 관련 행정 절차 간소화 필요성이 다시 한 번 제기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개최한 3차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및 연구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교수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제를 연구하기 위해선 연구윤리위원회로부터의 승인, 정부로부터의 심사 서류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감염병 유행이라는 긴급한 상황을 염두했을 때 절차와 규정이 지나치게 복잡하다는 설명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행정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해 검체 체취가 늦어져 적정 연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고 전했다.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KAIRB) 이대호 교수는 이와 관련해 IRB 제도의 취지를 강조했다.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측은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감염병연구소를 통해 관련 논의를 실시할 것이란 입장이다.

심평원 정은영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은 "치료제를 개발하고 확보하는 것에 총력을 다 해야 하는 시기에 개발 단계별로 행정 과정을 통합하는 것과 주요 약제를 장기적으로 확보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을 통해 반영된 감염병연구소가 그런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치료제 TF 단장을 맡은 민주당 허윤정 의원은 "치료제와 백신 관련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논의가 감염병연구소 뿐만 아니라 중앙감염병전문병원 중심으로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