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단, 추계심포지엄에서 중간분석 결과 발표
1, 2세부 모두 생활습관중재군에서 당뇨병 예방 효과 확인
사업단 "의미 있는 데이터 만들기 위해 추가 추적관찰 필요…국가적 지원 촉구"

한국당뇨병예방연구(KDPS)사업단은 28일 경희대병원에서 추계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희대병원 전숙 교수(내분비내과)가 '병원 기반 당뇨병 예방 연구'를 주제로 1세부 중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KDPS)사업단은 28일 경희대병원에서 추계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희대병원 전숙 교수(내분비내과)가 '병원 기반 당뇨병 예방 연구'를 주제로 1세부 중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한국형 당뇨병 예방 중재법으로 당뇨병 전단계 성인이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Korean Diabetes Prevention Study, KDPS)사업단(단장 우정택,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10곳 대학병원(1세부)과 2곳 보건소(2세부)와 협력해 당뇨병 예방을 위한 중재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2016년부터 진행 중이다.

KDPS사업단은 28일 경희대병원에서 열린 'KDPS사업단 추계심포지엄'에서 현재까지 추적관찰한 데이터를 토대로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1세부와 2세부 모두 당뇨병 예방 중재법을 받은 군이 표준관리를 받은 군보다 당뇨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이번 중간분석 결과는 추적관찰 기간이 짧다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장기간 추적관찰이 진행돼야만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근거를 확보해 임상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세부: 추적관찰 18개월 결과, 생활습관중재군 예방 효과 '37.6%'

대학병원 기반의 1세부 중간분석 결과, 지난해 10월까지 등록된 당뇨병 전단계 성인 총 485명 중 87명이 당뇨병을 진단받았고 누적 발생률은 17.9%였다. 이는 9월 26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로 평균 추적관찰 기간은 약 18개월이다. 

구체적으로 중재법에 따른 당뇨병 누적 발생률은 △표준관리군 22.7%(37명) △생활습관중재군 14.1%(23명) △메트포르민군 16.9%(27명)으로 조사됐다. 

통계분석 결과 생활습관중재군은 표준치료군보다 37.6% 더 당뇨병 예방 효과를 의미 있게 얻을 수 있었다(P=0.045). 이와 달리 메트포르민군의 당뇨병 발생률은 표준관리군보다 낮았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P=0.199).

그러나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만큼 이번 중간분석만으로 생활습관중재법 등을 통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단정 짓기 어렵고, 향후 추적관찰이 더 진행돼야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사업단의 설명이다.

1세부에서는 추적관찰 기간별 당뇨병 전단계 성인의 혈액을 확보해, 당뇨병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예후를 확인하는 등 추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을 만들었다. 9월 16일 기준 추적관찰 기간별 혈액검사 대상자 수는 △6개월 411명 △12개월 350명(91.9%) △18개월 247명(64.8%) △24개월 118명(31%)이다.

이와 함께 생활습관중재군의 프로그램에도 변화를 줬다. 생활습관중재군은 집중 영양교육을 기반으로 6개월 동안 체중의 5% 이상을 감량하고 유지하는 것이 목표로 한다. 

그런데 6개월 후 시행한 중재프로그램이 없었고 일부 대상자에서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목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유지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해 추가 논의가 이뤄졌고, 체중 조절 집중 대상자에 한해 유지 중재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계획을 변경했다. 체중 조절 집중 대상자는 6개월 후 진행한 추적관찰 6개월 동안 목표 체중을 2회 연속 도달하지 못한 성인이다. 

아울러 중도 탈락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추가로 진행한다. 지난 3월 열린 'KDPS사업단 춘계심포지엄'에서는 중도 탈락자가 적지 않아 이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초기 계획에서는 중지 및 탈락 기준에 해당되면 추가 검사, 데이터 수집 없이 조기 종료됐지만, 내부 논의를 통해 중지 및 탈락 기준에 해당되더라도 조기 종료 없이 지속 관찰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기존 조기 종료 대상자의 경우 재동의 후 연구에 재참여하도록 하며 동의 철회자는 제외된다. 중도 탈락자는 6개월마다 병원에 방문하도록 해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다. 

경희대병원 전숙 교수(내분비내과)는 "중간분석 결과, 1세부 병원 기반 당뇨병 예방 중재법은 표준관리에 비해 단기간 혈당개선 및 다양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의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며 "연구 기간이 더 확보된다면 신뢰성 있는 당뇨병 예방법에 대한 근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전 교수는 앞으로 예방사업 연구를 안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책 연구 기간이 종료되면서 현재 대한당뇨병학회와 10곳 기관의 각 연구자의 개인 연구비를 활용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면서 "연구 인력 및 자원 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국가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추적관찰이 계속 진행된다면 예방사업이 더 좋은 결과를 얻어 국민에게 보급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성빈센트병원 차선아 교수(내분비내과)는 '지역사회 기반 당뇨병 예방 연구'를 주제로 2세부 중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성빈센트병원 차선아 교수(내분비내과)는 '지역사회 기반 당뇨병 예방 연구'를 주제로 2세부 중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세부: 12개월 기준 생활습관중재군 예방 효과 '54.7%'

2세부 중간보고에서는 6개월, 12개월 그리고 9월 18일까지 추적관찰한 결과가 공개됐다.

6개월 당뇨병 누적 발생률은 △표준관리군 3.8%(8명) △생활습관중재군 1%(2명), 12개월 발생률은 각각 5.3%(11명)과 2.4%(5명)였다. 9월 18일 기준 당뇨병 누적 발생률은 100인년당 △표준관리군 6.8명 △생활습관중재군 4.3명으로 조사됐다. 

12개월 당뇨병 누적 발생률을 기준으로 당뇨병 예방 효과를 비교한 결과, 생활습관중재군이 표준관리군보다 54.7%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결과 역시 장기간 추적관찰이 진행돼야 안정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의 경우 생활습관중재군이 표준관리군과 비교해 체중, 체질량지수(BMI), 허리둘레, 공복혈당, 인슐린저항성 수치(HOMA-IR),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등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이어 공복혈당장애(IFG, 212명), 내당능장애(IGT, 191명), 당화혈색소 5.7~6.4%(283명, 이하 A1c)에 해당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당뇨병 누적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생활습관중재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12개월 당뇨병 누적 발생률은 IFG군에서 △표준관리군 6.6% △생활습관중재군 3.3%, IGT군에서 각각 7.2%와 2.1%, A1c군에서 각각 6.3%와 2.1%로, 생활습관중재군의 당뇨병 발생률이 일관되게 낮았다. 

아울러 복합장애를 동반한 성인의 12개월 당뇨병 누적 발생률은 IFG+A1c군(133명)에서 △표준관리군 9.3% △생활습관중재군 3.8%, IGT+A1c군(111명)에서 각각 10.9%와 1.8%, IFG+IGT+A1c군(64명)에서 각각 14.8%와 3.2%로 조사됐다.

심폐능력, 신체활동 수준 등도 생활습관중재군에서 유의하게 개선됐다. 그러나 집중 관리 프로그램 기간에 5% 이상 체중 감량 달성률은 28.7%로 목표로 세웠던 60%에 도달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성빈센트병원 차선아 교수(내분비내과)는 "웹 기반 생활습관 통합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생활습관중재를 시행한 군에서 표준관리군에 비해 체중, BMI, 공복혈당 등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다양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가 호전됐다"면서 "추적관찰이 더 진행된다면, 당뇨병 고위험군이 한국형 당뇨병 예방 프로그램으로 당뇨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