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원, 의약품 가치평가방안 마련 연구용역 발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기등재 고가항암제 및 임상적 효과가 불확실한 의약품에 대한 가치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기등재 고가항암제 및 임상적 효과가 불확실한 의약품에 대한 가치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험등재된 고가항암제와 임상적 불확실성 있는 의약품에 대한 임상적 유효성 등 의약품 가치를 재평가하는 기준이 마련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약품 가치평가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심평원에 따르면,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라 고가항암제, 희귀질환 치료제들의 접근성이 향상돼 건강보험 재정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임상적 유효성 등 효과 재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약가 보험등재시 임상적 유효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지만, 등재 후 임상적 유효성 및 평가결과에 대한 사후관리 기전이 부재한 실정이다.

등재 이후 지속 관리 및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효과 재평가가 필요한 고가의 항암제나 임상적 불확실성이 있는 의약품들에 대해 국내 등재제도와 건강보험방안을 고려한 의약품 가치평가의 기준 및 근거 마련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2015년부터 미국임상암학회, 유럽임상암학회 등은 항암제의 가치평가 도구인 ASCO-NHB, ESMO-MCBS, value framework(VBF) 등를 개발해 가치평가도구를 활용한 항암제들의 평가 결과가 공개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제외국의 가이드라인과 가치평가도구조사, 의약품 가치평가방안 개발 및 활용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NCCN, ASCO-NHB, ESMO-MCBS 등의 비교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고, 현재 급여중인 고가항암제의 시뮬레이션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또, 사후평가 시스템 구축 및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한국의 등재 시스템을 반영한 의약품 가치평가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심평원 측은 "기등재 항암제의 임상적 유용성, 비용효과성 및 삶의 질 등을 고려한 의약품 가치평가방안이 개발될 것"이라며 "의약품 가치평가방안을 활용한 기등재 의약품의 평가결과 공개를 통해 환자-의료인-보험자의 항암제 선택의 최적의 의사결정 및 합리적 근거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은 계약체결일로부터 6개월간 진행되며, 소요예산은 1억원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