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미 심평원 약제관리실장, 복지부와 협의 통해 공개 여부 판단할 것
약제 재평가 제도 도입·RSA 대상 질환 확대 위한 작업 진행 전망

박영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 실장은 경제성평가 과정 공개 여부에 대해 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공개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영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 실장은 경제성평가 과정 공개 여부에 대해 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공개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건보공단이 약가협상 과정을 공개하기로 한 가운데, 신약 경제성 평가 공개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9일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약가협상 과정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약가협상 공개 대상은 신약 품목 명과 제약사 명, 그리고 협상진행 여부 등 3개 항목이다.

이에, 의료계 및 사회시민단체측에서는 신약에 대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경제성평가 과정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공개 요구 목소리에 정부측은 경제성평가 결과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만, 제약사들이 경제성평가 공개를 꺼려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박영미 약제관리 실장은 경제성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며, 경제성평가 과정에 대한 공개는 복지부와 협의를 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박 실장은 공단이 약가협상 과정을 공개하기로 한 만큼 경제성평가 과정을 공개 하지 못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일단, 복지부와 경제성평가 과정 공개 타당성에 대해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것 같다"면서 "공개를 하더라도 어느 범위까지할 것인지 심도있는 고민이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경제성평가 과정은 약가협상과 다르다"며 "제약사 입장에서 급여 등재 신청한 이후 자질철회를 하는 경우가 있어 과정이 복잡해 질 수 있어 공개 여부는 신중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입장은 경제성평가 공개에 대해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보험약제과 관계자는 "경제성평가 과정 공개는 ICER 값을 공개해야 하는 것"이라며 "정부 입장에서는 ICER 값을 모두 공개할 수 있지만, 제약업계에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이어, "타 제약사의 ICER 값을 알고 싶은데 자기 회사의 것은 알리고 싶지 않다는 것이 제약사들의 생각인 것 같다"며 "경제성평가 과정 공개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복지부는 건강보험 종합계획을 통해 약제 재평가 제도 도입을 밝힌 바 있다.

올해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도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박 실장은 "아직 약제 재평가 제도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다"며 "복지부와 함께 단계별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 실장은 또, 위험분담제(RSA) 대상 질환 확대와 관련해서도 제약업계에서 위험분담제 대상 질환 확대 요구가 많다며, "항암제 및 희귀질환 이외 RSA를 확대할 수 있는 질환이 무엇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