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근골격계 MRI 급여화 정책 추진에 "서두르지 말고 같이 상의해보자" 제안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한동석 회장은 10일 백범기념관에서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장과 논의를 통한 점진적 보장성강화 정책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한동석 회장은 10일 백범기념관에서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장과 논의를 통한 점진적 보장성강화 정책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신경외과 개원의들이 점진적인 보장성강화 정책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급진적인 보장성강화 정책으로 인해 신경외과 등 병상을 가진 소형 개원의들은 더 힘들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한신경외과의사회는 10일 백범기념관에서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보장성강화 정책에 숨고르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경외과의사회 한동석 회장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보장성강화 정책에 신경외과 등 중소병원은 도산을 면치 못하게 되고, 이는 결국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보장성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2020년 척추질환에, 2021년에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MRI 검사를 보험급여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대로라면 신경외과를 비롯해 소형 병원급 규모 의료기관은 도산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 회장은 "정부의 보장성강화 정책으로 상급종합병원은 환자가 넘쳐나는 상황이고, 정부는 개원가에도 시범사업을 통해 수가를 보전해주고 있다"며 "하지만 신경외과처럼 소규모 병상을 갖고 있는 의료기관은 중간에 끼인 채 허덕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병원에도, 그렇다고 의원급에도 끼지 못하는 소형 병원들은 급진적인 보장성강화 정책의 유탄을 직격으로 맞고 있다는 것이다. 

신경외과의사회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 이후 신경외과 개원 추세는 꺾인 채 상승 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소형 병원들은 외래환자가 크게 줄어든 상태로 회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 회장은 "우리도 결국 중소병원과 함께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며 "정부는 졸속으로 추진할 게 아니라 우리와 의견을 공유하며 보상방안 등 대안을 함께 찾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