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 사건 재발방지 민관합동 TF 구성...내달 전국 병원 실태조사 돌입

 

정부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과 같은 의료관련 감염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민·관 합동 특별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전국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다.

상대적으로 감염관리 여건이 어려운 중소·요양병원 대책도 함께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대한감염학회 김양수 이사장과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을 공동 팀장으로 하고, 의사협회, 감염학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문가, 언론인이 참여하는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 마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 25일 첫 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TF는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의료관련감염에 대해 기존에 추진된 관련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돌아보는 한편 ▲조사·감시체계 확대 ▲ 감염관리 인프라(인력·시설·장비) 강화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지원(기술지원·자문·인센티브 등) 등의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그간 상대적으로 감염관리 여건이 어려웠떤 요양병원·중소병원 등의 감염관리 강화 방안 등도 함께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강도태 팀장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유행 이후, 정부와 민간은 공동으로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개선책을 수립·추진해 왔으나 이러한 외연 확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감염관리 영역에 대한 세부 정책, 그리고 상대적으로 감염관리 여건이 어려운 중소병원, 요양병원에 대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6월까지 대책안을 마련하고, 최종 의견 수렴을 거쳐 6월 중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민간합동 조사반을 구성, 내달부터 전국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 전국 실태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조사대상 기관은 종합병원, 중소병원, 요양병원 등 병원급 의료기관 등으로 정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의료감염관련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 종합대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