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광화문에서 집회 개최...“병원 내 인력 과부화 해소 시급”

 

간호사들과 전공의들이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전공의협의회와 간호사연대NBT, 전국간호대학생연합은 오는 20일 광화문에서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집회는 최근 신생아중환자실과 권역외상센터의 열악한 인력 실태가 공개됐지만, 아직도 그에 따른 대응책은 마련되지 못한 현실을 지적하는 한편, 신속한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간호사연대NBT는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태는 특정 부서에 한정된 게 아니라 간호계의 현실”이라며 “국가와 병원은 시설, 장비, 병상을 늘리기에 치중했을 뿐 인력에 대한 문제는 뒤로 미뤄두면서 문제의 본질적인 면은 해결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간호인력 확충을 발표하며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포함시켰지만, 구체적 행동이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와 함께 의료계의 열악한 노동실태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간호사들의 외침에 전공의들도 힘을 보탠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안치현 회장은 “대한민국이 선진 의료 강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병원 내 인력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병원 내 인력들이 숨을 쉴 수 있도록 국가가 나서 정비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안 회장은 “병원 내 의료사고의 대부분은 왜곡된 의료시스템과 인력난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이대목동병원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며 “대전협은 병원 내 인력 과부하 해소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