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논리 아닌 환자 안전 측면의 투자 필요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에 대해 감염관련 학회가 입장을 내놨다.

대한감염학회, 대한화학요법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등 4대 단체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안타까운 사건이 발행해 감염관리전문가로서 깊은 책임을 느낀다"면서 "이번 사건은 체계가 적절히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단체는 질환의 중증도가 높고 침습적 시술이 많을수록 의료관련감염의 위험은 더욱 커지며 특히 중환자실은 의료관련 감염에 가장 취약한 곳이라서 더욱 철저한 감염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관리는 어느 한 사람, 하나의 과정, 한가지 요인이 아닌, 의료 행위의 전반적인 과정과 관련 분야에서 제도적, 행정적 지원이 조화롭게 이뤄져야하며, 감염관리 제도를 마련해야 하는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지적했다.

본질적으로는 이번 사건이 의료관련감염 발생을 방지하는 여러 체계가 적절히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주사제 일회 사용, 주사제 준비 및 투여 과정의 무균적 술기, 손위생과 환경 관리, 이를 위한 충분한 인력과 장비 확보, 격리실 확충, 중환자실의 과밀화 해소 등 여러 단계에서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는 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

여기에 "감염관리를 위한 체계는 있으나 실제 이를 시행하기 위한 제반 비용의 문제점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의료관련감염에 특히 취약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그동안 내재되어 있던, 우리나라 의료관련감염 관리 시스템의 취약한 부분이드러난 것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환자안전을 위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감염관련 학회가 병원감염 관리를 위한 시스템 보완과 적극적인 투자를 주장했지만 우리 의료진과 국민이 느끼기에 아직 미진하다"며 "정부와 각 의료기관에서 경제적 논리가 아닌 환자 안전 측면에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단체는 "감염 및 감염관리 전문 인력 양성과 의료인의 의료관련감염 및 예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